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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22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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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레알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때 우선 가장 인지도가 높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갖춘 랑콤을 선두에 내세운다. 로레알 브랜드가 세계 130여 국가의 화장품 시장에서 각각 …(To be continued )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이런 현지화 책략 덕분이다.
1) 현지화 事例 - 인도

로레알이 인도 시장에서 올해 사상 최대 매출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인도에서는 철저한 현지화 책략을 추구하면서 로레알의 올해 매출은 지난해보다 25% 증가한 2억20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등 인기가 높다. 이 브랜드를 통해 인도인 기호에 맞춘 샴푸, 냄새 제거제, 남성 미백크림 등 기술 혁신을 이룬 제품들이 인기리에 팔리고 있다 이런 결과는 로레알이 인도에 진출한 뒤 20년에 걸친 오랜 연구 끝에 현지 文化(culture) 와 선호에 제품을 適應(적응)시켰기 때문이라고 코트라는 analysis(분석) 했다

인도 기후特性(특성) 맞게 여성 제품 개발
- 인도 여성들은 기후 特性(특성)상 강한 햇볕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기 위해 하루에 한번씩 헤어오일을 사용하는데, 로레알은 이에 착안해 오일이 함유된 샴푸를 개발 출시했다.

로레알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세계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적극적인 국제화 책략이다. 이런 글로벌 브랜드를 통해 그룹 매출 중 86%를 프랑스 밖 해외시장에서 올리고 있다 아시아시장이나 동유럽, 남미 시장에서의 성장 속도는 눈부시다. 프레보 부회장은 `각국의 特性(특성)과 文化(culture) , 현지 소비자의 요구 등을 최대한 파악 하고 가장 적합한 제품을 내놓기위해서`라고 說明(설명) 했다.

코트라의 첸나이KBC에 따르면 로레알인디아는 인도에서 헤어 컨디셔너시장에서 41.5%, 머리 염색약에서 20%, 스킨케어와 샴푸시장에서 각각 6.5%, 4.6%의 시advantage(장점) 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한 브랜드 ‘Garnier’가 판매고 증가에 주역이다. 마케팅도 마찬가지다.

특히 이 회사가 현지화된 제품 개발에 쏟는 정성과 투자는 놀라울 정도다.

유명 영화배우 이용 이미지 극대화
- TV 광고에 유명 영화배우를 기용한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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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로레알이 전체 매출 중 1%에도 미치지 못하는 한국 시장 고객을 위해 99년 연구소 분소를 설립한 것은 이런 노력의 표현이다. 메이블린뉴욕, 랄프로렌, 레드켄 등은 미국에서 처음 됐다.

로레알은 무엇보다 현지화 책략에 성공했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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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ROEAL 세계진출 현지화 책략
글로벌 현지화 책략 事例analysis(분석)
‘랑콤→로레알 파리→지오코스메틱스`

100년의 역싸를 자랑하는 글로벌 기업 로레알이 해외시장을 공략할 때 내놓는 브랜드의 순서다. 올해 1월에는 중국(中國)의 화장품 브랜드 유싸이도 인수했다.

로레알 관계자는 `전 세계 여성 3500명의 피부색을 측정(measurement)하고 63종의 피부톤을 파악해 제품 개발에 연결한다`고 강조했다 로레알은 각 국에 있는 감각analysis(분석) 연구소와 소비자 테스트센터를 통해 각국의 特性(특성)과 文化(culture) , 현지 소비자들의 요구와 취향을 철저하게 파악한 뒤 이에 적합한 현지화 정책과 제품을 선보인다.

인도에 맞는 다양한 가격대
-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성향을 고려해 로레알 average(평균) 국제 소매가의 4분의 1 가격으로 염색약을 내놓고, 제품 사이즈를 7.5ml의 일회용 용기까지 축소해 판매하는 등 다양한 가격대를 선보였다. 이른바 지오코스메틱스(현지화된 제품개발)로 `지질학(geology)`과 `화장품(cosmetics)`을 결합한 로레알의 책략 키워드이다. 이 과정에서 현지 소비자들의 피부와 기호, 식습관 등 모든 것을 꼼꼼하게 반영하고 있다 이 같은 文化(culture) 적 다양성 수용은 매출 140억2,900만 유로, 17개 글로벌 브랜드, 130여개국 진출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끌어냈다. 랑콤 같은 화장품은 프랑스식 라이프 스타일로 홍보한다 . 반면 랄프로렌이나 메이블린 같은 제품은 미국식으로 어필한다. 조르지오 아르마니는 이탈리아였다 . 슈에무라는 Japan이다. 그런 다음 로레알 파리와 같은 대중적인 브랜드로 저변을 확대하고, 마지막으로 지역 소비자가 원하는 현지화된 제품을 내놓는 3단계 방식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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