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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report) ] piaget의 발달theory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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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22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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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피아제 발달theory(이론)에 따르면 영유아가 일정한 불편을 느끼게 만들어주는 것이 인지발달에 유리하다는 점을 암시하고 있다아 동화와 조절과정을 거치면서 하나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지능적 도구를 획득한 상태를 평형화라고 하는데 이 평형화는 곧 깨지게 된다 왜냐면 그들 앞에는 또 다른 새로운 과제(problem)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화=>조절=>평형”과정은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고, 이것이 피아제 인지발달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아

Piaget의 가장 뛰어난 업적은 그의 발달단계theory(이론)에서 찾아야한다. 즉, 대상영속성 정의(定義) 을 습득한 아이들은 각각의 물체에 대하여 심상을 구축하여 그것들을 하나의 기호 또는 그림으로 활용하여 표현하고 이해한다. 전정의(定義) 적 사고기(2-4세)의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特性은 “기호적 기능” 또는 “심상적 기능”이다. 그런 불편함을 극복하려는 인지적 노력이 뭔가 새로운 해결방법을 만들어내려는 동기력으로 작용하여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식의 형태를 바꾸는 과정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조절이라고 한다.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대략 0-2세 사이의 영유아 인지발달의 핵심은 물체의 외형적 윤곽/크기/움직임 등에 의해서 유도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drop) 영유아에게는 예를 들어 큰소리/큰물체/자극량이 많은 색상/ 등이 중요한 학습자극이 된다 즉 감각기관에 일시적으로 등록된 자극의 크기/상태에 따라 세상을 이해한다는 말이다. 이 과정은 감각학습단계로 이때 얻어진 지능적 도구를 “도식”라고 하였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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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get 인지발달 theory(이론)과 단계


Jang Piaget는 아동인지발달의 출발은 가장 초보적인 운동감각reaction response(예: 만지기/맛보기/물체이동/소리방향)을 통해서 습득한 도식(scheme)으로부터 핵분열 하듯이 확장된다고 보았다. 하지만 대상영속성이 구성된 아이는 그 소리를 따라 등뒤로 기어가려는 행동을 보인다. 이는 곧 물체가 감각기관으로부터 사라진다 해도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것을 습득했음을 암시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심상을 통해서 세상을 이해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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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것은 간단한 experiment(실험)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다아 대상영속성이 확립되지 않은 영유아의 시야에서 딸랑이를 계속 흔들면서 등뒤로 딸랑이를 감추면 아이는 그 물체가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곧바로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려버린다. “동화=>조절=>평형”과정의(定義) 발달원리에 의존하여 영유아가 성인기까지 성장하면서 자신의 인지체계 범위를 넓혀가는 과정은 단계적 特性(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 지능적 도구 또는 도식은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odation)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도식으로 확장된다 동화는 자신이 이미 습득한 도식으로 주어진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 과정에서 영유아는 반드시 불편함(discomfort) 또는 인지갈등(cognitive conflict)을 느낀다고 하였다.


2) 전조작기(prepositional period):

전조작기는 다시 전정의(定義) 적 사고기(2-4세)와 직관적 사고기(4-7세)로 나누어진다. 예를 들어 강아지의 심상을 구축한 3세 아이에게 처음 보는 고양이를 보여주면 아이는 “강아지가 귀엽다”라고 말할 수도 있다아 왜냐면 처음 보는 고양이의 모습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아지의 심상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어린이는 가상적 세계에 머물면서 현실세계와의 차이를 느끼며 학습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어린이는 주로 놀이활동을 통해서 세상을 이해하기 처음 한다. 이 시기의 끝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인지적 특징은 “대상영속성”으로 영유아는 현재 눈에 보이는 물체만이 존재한다는 정의(定義) 에서 탈피하기 처음 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마지막 단계에서 아이는 심상(mental representation)을 형성하게 되고 이렇게 얻어진 지능적 도구는 인지학습의 기초자료(data)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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