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유통정보시스템 > 파워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그

e-유통정보시스템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22 22:52

본문




Download : e-유통정보시스템.hwp





이러 한 POS시스템의 advantage은 판매 시 점에 단품정보가 기록되고, 전문가가 아니라도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어 번거로운 수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고, 상품재고 파악, 상품strategy 계획, 경영합리화 계획 등에 즉각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유통경로에서 정확한 정보가 적절한 시기에 전달이 되면 유통경로의 관리에 있어서 유통경로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고 유통경로 구성원간의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제조업체나 소매업체는 소비자에게 어떤 형태이든 ID카드를 발급하여 신상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저장해야 한다.
또한 ID카드를 소유한 소비자의 구매가 이루어질 때 고객의 ID번호와 바코드의 상품 고유번호가 동시에 입력되도록 하여 상품정보와 소비자 개인정보를 연계 사용할 수 있다 즉, 어떠한 characteristic(특성)을 가진 소비자가 언제, 어떠한 상품을 구입하는가에 대해 分析하고 이를 마케팅strategy에 반영할 수 있다
유통업체를 운영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재고관리이다. 유통업체의 적절한 재고유지는 수급조정과 가격안정에 필수적이다.

정보기술을 유통기능에 활용한 example(사례)

I. 유통정보기술이 유...


e-유통정보시스템




목차

* e-유통정보시스템

Ⅰ. 유통정보기술이 유통에 미친 effect

Ⅱ. POS

Ⅲ. 바코드

1. 국내기업들의 정보시스템 현재상황
2. 국내 기업들의 바코드 이용 reality(실태)

Ⅳ. RFID

Ⅴ. EOS

Ⅵ. CRP
e-유통정보시스템

유통정보는 상적유통과 물적 유통을 통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유통업체에서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한 시점에 그 상품의 판매에 관한 정보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POS시스템의 도입으로 유통업체는 매상등록시간의 단축을 통해 고객대기시간 및 계산대의 수를 줄일 수 있고, 전자주
순서
e,유통정보시스템,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다. 이와 반대로 과소재고가 되면 유통업체는 품절 및 판매기회 손실을 입게 된다된다.

정보기술을 유통기능에 활용한 example(사례)

I. 유통정보기술이 유통에 미친 effect

1) 재고관리
유통정보기술은 생산업체의 생산계획과 유통업체의 구매계획에 도움을 줌으로써 재고량의 감소에 기여한다.
판매시점에 자료(資料)를 수집, 처…(생략(省略)) 리하여 경영활동에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자료(資料)의 수집은 바코드의 자동판독(scanning)방식이 될 수도 있고, 수작업에 의한 자료(資料)입력방식이 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POS시스템은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유통업체의 금전출납스캐너로 읽기만 하면 그 상품의 품명, 가격 등이 표시되고 입력되어 물류센터의 호스트컴퓨터로 보내져서 기록된다된다. 즉, 무슨 상품이 언제, 어디서 얼마나 팔렸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상품이 판매되는 시점에서 판매정보를 수집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소비자 정보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소매점이나 서비스 점에서 거래된 모든 내역은 POS시스템을 통해 자동입력되어 기업의 마케팅strategy 정보가 수집되고 각각의 자료(資料)가 개인 ID를 중심으로 상호연관 되어야 한다. 이러한 매출정보는 상품보충 및 잘 팔리는 상품과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의 선별에 중요한 정보가 된다된다.

e-유통정보시스템

e-유통정보시스템_hwp_01_.gif e-유통정보시스템_hwp_02_.gif e-유통정보시스템_hwp_03_.gif e-유통정보시스템_hwp_04_.gif e-유통정보시스템_hwp_05_.gif e-유통정보시스템_hwp_06_.gif

e-유통정보시스템




e-유통정보시스템 , e-유통정보시스템경영경제레포트 , e 유통정보시스템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e-유통정보시스템.hwp( 84 )




e-유통정보시스템
목차

e-유통정보시스템

Ⅰ. 유통정보기술이 유통에 미친 effect

Ⅱ. POS

Ⅲ. 바코드

1. 국내기업들의 정보시스템 현재상황
2. 국내 기업들의 바코드 이용 reality(실태)

Ⅳ. RFID

Ⅴ. EOS

Ⅵ. CRP
e-유통정보시스템

유통정보는 상적유통과 물적 유통을 통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2) 운송관리
운송현재상황을 실시간으로 추적이 가능하여 소비자에게 일관된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3) 머천다이징관리
소매상은 축적된 유통정보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성향과 구매습관을 파악할 수 있어 최적의 상품구색을 갖출 수 있다

II. POS

판매시점관리시스템(Point of Sales: POS)은 상품에 제조업체나 상품명 등을 표시한 코드를 부착하여 판매 시에 자동으로 판매정보를 취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유통경로에서 정확한 정보가 적절한 시기에 전달이 되면 유통경로의 관리에 있어서 유통경로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고 유통경로 구성원간의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제조업체나 소매업체는 소비자에게 어떤 형태이든 ID카드를 발급하여 신상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저장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재고관리를 수작업으로 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즉, 대형매장의 경우 넓은 매장에서 다종다양한 상품의 매출정보를 사람이 일일이 점검하는데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된다.
유통업체가 재고관리를 잘 하려면 무엇보다 어떤 상품이 얼마나 괄렸는가에 대한 정확한 정보관리가 중요하다. 또한 소비자 정보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소매점이나 서비스 점에서 거래된 모든 내역은 POS시스템을 통해 자동입력되어 기업의 마케팅strategy 정보가 수집되고 각각의 자료(資料)가 개인 ID를 중심으로 상호연관 되어야 한다. 만약 과잉재고가 되면 유통업체는 재고자금 증가로 금융 부담이 커지고, 보관비용, 하역비용, 위험관리비용도 증가하게 된다된다. 이러한 비능률적인 수작업을 대신해 컴퓨터를 활용한 재고관리의 출발점 이 바로 POS시스템이다.

파워블로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