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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15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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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대한항공 서비스 마케팅 전략

1. 대한항공 기업선정배경

(1) 보고서 작성배경

세계경제의 성장은 소득의 증대와 더불어 여가시간의 확대를 가져왔으며 20세기 초까지만 하더라도 육상이나 해상교통수단의 보조적 역할을 했던 항공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각국 간의 거리를 크게 단축시킴으로 항공여행 소비자의 수요를 촉진했다. 항공수요가 늘어감에 따라 과거의 특정 소비계층 뿐만 아니라 경제적 능력과 기호의 다양한 소비패턴에 따른 소비자를 위한 여행 및 서비스 그리고 운송시장이 성장했다.
이제 항공여행은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며 많은 수의 이동 인구를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수송하는 주요 교통수단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시장내부에서 자발적 공급에 의해서건, 국가 정책에 의해서건 많은 항공사들이 성장 했으며, 잠재적 수익성을 바탕으로 여러 목적을 지닌 지역항공사 혹은 저비용항공사들이 등장하였다. 오늘날에는 여러 나라에서 대형 항공사 그리고 저비용 항공사들이 다양한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구매로까지 이어지게 만들기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따

(2) 대한항공 기업선정배경

과거 장거리 노선만을 취향 하던 대형 항공사와 단거리 노선을 취항 하던 저비용 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점차 변화되고 있따 저비용 항공사의 경우, 장거리 운항 취향을 위해 항공기를 주문하거나 좌석의 등급을 높이는 등의 변화를 통해 장거리 노선 시장의 입지에 발을 내밀기 처음 하며 기존의 ‘비용절감과 규모의 경제’의 포맷에서 ‘고비용 저효율’의 장거리 노선으로 확장하고 있따 이와 반대로 대형 항공사는 불필요한 일등석을 줄이며 한 단계 낮은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을 선보이며 공간 활용과 저렴한 가격의 좌석을 운영하고 있따 중동 항공사들도 항공시장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경쟁 상대로 부각되고 있으며 공격적인 시장진입을 꾀하고 있따
이러한 치열한 시장의 변화 속에서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사 중 대표적인 항공사로 성장하고…(skip) 있따 국제선 항공사 실적에서만 보더라도 올해 3분기 기준 445만명을 기록하며 항공산업 내 1위를 차지하고 있따 시장 내 기업 규모의 경우 2014년 10월 기준 국내선 13개 도시, 국제선 44개국 113개 도시에 취향하고 있으며 147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따 또한 2,290명의 조종사와 5,000명의 기술직원, 6,000명의 승무원이 있는 국내 대표 항공사이다.
서비스적 측면에서 보더라도 대한항공의 99.8%의 운항 정시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2년 연속 ‘최우수 운항상’과 ‘항공여객운송서비스 부문’에서 10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따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 측면 이면에는 최근 실적의 부진 또한 찾아볼 수 있따 지난 2분기 기준으로 볼 때 여객 부분에선 부진으로 인한 적자가 나타나고 있는 상태이다. 주 Cause 으로 미주노선 부진과 태국 정치 불안, 동남아 노선 매출 감소 등의 다양한 외부요인이 있으며 단기적인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앞에서 설명(說明)한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이러한 대한항공의 부진은 기업의 이미지와 서비스 질만 충족시킬 뿐, 실적의 하락을 가져오게 되며, 결국 기업의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이슈화된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논란을 보더라도 그나마 지키고 있는 기업이미지 또한 실추하게 될 가능성이 보인다. 그러하여 필자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항공산업의 전반적인 실태과 대한항공의 기업 분석을 통하여 대한항공이 비즈니스 모델의 포맷을 어떻게 시장에 맞춰 변화할 것이며 서비스마케팅 측면에서 현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고객에게 제공할 것인지 분석하여 향후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2. 항공산업 실태분석

(1) 국내 항공운송시장분석

2.1.1 여객운송동향

가. 개요
’14.9월 항공여객은 항공기 운항 증가, 해외여행 수요 증가, 중국(中國) 및 동아시아외래객 방 문 확대 등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역대 월별 최대 실적인 685만명 (10.2% 증가) 기록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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