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SWOT 분석과 BCG매트릭스, GE매트릭스 기업분석 > 파워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그

[경영,경제] SWOT 분석과 BCG매트릭스, GE매트릭스 기업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1-09 19:19

본문




Download : [경영,경제] SWOT 분석과 BCG매트릭스, GE매트릭스 기업분석.hwp





②선택적 투자 戰略(selectivity/earnings strategy)
왼쪽 하단에서 오른쪽 상단의 대각선상에 있는 중간정도의 매력도와 시장지위를 가진 사업부가 사용하는 戰略이다. 이 분면에 위치한 사업부는 높은 戰略적 지위를 활용하기 위하여 과감하고도 충분한 자금투자와 공격적인 마케팅 戰略을 수행한다.





①투자戰略(invest strategy)
시장매력도도 높고 경쟁적 지위도 높은 경우, 즉 GE매트릭스의 왼쪽 상단 세 개의 셀에 해당하는 사업부가 사용할 수 있는 戰略이다.

Download : [경영,경제] SWOT 분석과 BCG매트릭스, GE매트릭스 기업분석.hwp( 72 )


[경영,경제]%20SWOT%20분석과%20BCG매트릭스,%20GE매트릭스%20기업분석_hwp_01_.gif [경영,경제]%20SWOT%20분석과%20BCG매트릭스,%20GE매트릭스%20기업분석_hwp_02_.gif [경영,경제]%20SWOT%20분석과%20BCG매트릭스,%20GE매트릭스%20기업분석_hwp_03_.gif [경영,경제]%20SWOT%20분석과%20BCG매트릭스,%20GE매트릭스%20기업분석_hwp_04_.gif [경영,경제]%20SWOT%20분석과%20BCG매트릭스,%20GE매트릭스%20기업분석_hwp_05_.gif


순서

[경영,경제] SWOT 분석과 BCG매트릭스, GE매트릭스 기업분석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 SWOT 분석과 BCG매트릭스, GE매트릭스 기업분석

SWOT 분석과 BCG매트릭스 · GE매트릭스


SWOT분석이란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戰略을 수립하는 기법.


강점(S)

약점(W)



약점 - 기회戰略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기회를 활용하는 戰略
(turnaround - oriented
strategy)

강점 - 기회戰略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戰略
(aggressive strategy)

기회
(O)

위협
(T)


약점 - 위협戰略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戰略
(defensive strategy)

강점 - 위협戰略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戰略
(diversification
strategy)

기업은 SWOT 분석을 통해 자사가 처한 상황을 인지하고 상황에 맞는 戰略을 도출할 수 있다아 SWOT를 활용한 戰略수립의 핵심은, 강점은 극대화 하고 약점은 극복하거나 은폐하며 기회는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위협은 회피하는 것이다.



BCG모델의 사업부(SBU)戰略.



별(Star) : 고성장시장,높은 시장
점유율 구축
자금젖소(CashCow) : 저성장시장
높은 시長點유율 유지,수확
개(Dog) : 저성장시장,낮은 시장
점유율 수확,철수
문제아(Question Mark) : 고성장
시장,낮은 시長點유율, 수확, 철수







GE 매트릭스

GE 매트릭스의 두 가지 축은 시장매력도와 기업의 경쟁적 위치이다.

시장매력도 = ∑(매력도 구성요인의 가중치 × 구성요인별 평점)
예) 4.9=(growth rate)0.2×5+(size)0.3×4+(technology)0.15×8+(margin)0.3×5

경쟁적 지위 = ∑(경쟁적 지위 구성요인의 가중치 × 요인별 평점)
예)3.8=(market share)0.3×3+(SBU size)0.2×3+(advantage)0.2×4+(cost)0.3×5
시장매력도와 경쟁적 위치는 평가기준별 점수와 평가기준의 중요도(가중치)의 곱을 더하는 방식으로 계산된다된다. 이 경우 경영자들은



설명
경영,경제,SWOT,과,BCG매트릭스,GE매트릭스,기업,경영경제,레포트

[경영,경제] SWOT 분석과 BCG매트릭스, GE매트릭스 기업분석 , [경영,경제] SWOT 분석과 BCG매트릭스, GE매트릭스 기업분석경영경제레포트 , 경영 경제 SWOT 과 BCG매트릭스 GE매트릭스 기업

다.
그리고 경쟁적 지위는 “시長點유율, 사업부의 크기, 차별적 우위의 강도, 연구개발 능력, 생산 능력, 원가통제, 경영자 전문성 등”을 포함한다. 시장매력도는 “시장성장률, 시장규묘, 시장진입의 어려움 정도, 경쟁자의 수와 유형, 기술적 요구사항, 이익률 등”의 요인이 포함된다된다.


BCG 매트릭스

BCG매트릭스(BCG Matrix)란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BCG)이 기업의 제품개발과 시장戰略 수립을 위해 개발한 도표이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은 기업의 제품개발과 시장戰略 수립을 위해 세로축에는 기업이 종사하는 각 사업의 성장률을, 가로축에는 각 사업에서 기업의 시長點거율을 표시한 도표를 만들어 4개의 분면으로 구성하고 모든 戰略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SBU)를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을 물음표(Questi
on Mark),점유율과 성장성이 모두 좋아 자급자족할 수 있는 사업을 스타(St
ar), 투자에 비해 수익이 월등한 사업을 캐쉬카우(Cash Cow), 점유율과 성
장율이 둘다 낮은 사업을 도그(dog)로…(생략) 구분 했다.

파워블로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