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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09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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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분석을 통해 어떻게 본 제품이 바나나 우유 시장에서 확고한 2강 체제를 형성하고, 고려대상 제품군에서 경쟁력을 획득할 수 있을까에 대한 마케팅 전술을 수립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확고한 시장선도자가 있는 상황에서 후발 주자인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가 어떻게 하면 효과(效果)적인 매출 신장과 점유율 확보를 이룩해낼 수 있을 것인지에…(drop) 대해 고심하여 다루고자 한다. 실제로 바나나 시장의 압도적인 1위는 아직도 경쟁 상대인 빙그레 사의 <바나나맛 우유>가 차지하고 있다아 <바나나맛 우유>는 아직까지 바나나 우유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해에는 가공 우유 사상 최초로 단일 제품 매출 1천억 대 돌파라는 기록을 달성했을 정도로 막강한 저력을 아직까지 과시하고 있다아
빙그레 사의 <바나나맛 우유>가 국내에서 최초로 출시된 바나나맛 우유로서 1976년 출시한 이래 장기간 사랑받아온 시장선도적(Market Pioneer) 브랜드임을 감안 할 때,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가 시장 1위를 차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한 감이 없지 않아 있다아 그러나 앞선 5년 동안 강력한 시장 2위로서의 입지조차 굳히지 못한 채 경쟁사에 별다른 위협을 가하지 못했다는 점으로 말미암아 볼 때,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가 효과(效果)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Ⅱ. 마케팅 목표 설정

본 보고서는 선두 주자의 독주가 이루어지고 있는 바나나 우유 시장에 2인자이기는 하지만 사실 상 미미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성장이 정체되어있다시피 한

1.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라는 제품의
2. 매출 신장, 그리고
3. 선두주자와 비교한 경쟁력 획득과 점유율 확보

를 목표로 하고 이를 위한 전반적인 시장 분석과 효과(效果)적인 전술 수립을 도모하고자 한다. %20원래하얗다vs빙그레의바나나맛%20우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_hwp_01_.gif %20원래하얗다vs빙그레의바나나맛%20우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_hwp_02_.gif %20원래하얗다vs빙그레의바나나맛%20우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_hwp_03_.gif %20원래하얗다vs빙그레의바나나맛%20우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_hwp_04_.gif %20원래하얗다vs빙그레의바나나맛%20우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_hwp_05_.gif %20원래하얗다vs빙그레의바나나맛%20우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_hwp_06_.gif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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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매일유업의<바나나는 원래하얗다>vs빙그레의<바나나맛 우유>

























Ⅰ. 서 론

매일 유업의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빙그레의 <바나나맛 우유>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 하고 있는 가공유 시장에 지난 2006년 12월 런칭된 제품이다.





Ⅲ. 환경 분석

1. 거시환경 분석

- 최근 시유 시장의 소비 동향




( 위의 막대 그래프를 꺾은선 그래프로 바꾸고 total 시유 시장의 규모를 추가해서 새로 그래프를 만들어야 될 것 같아요 제가 컴퓨터를 잘 못해서 그래프나 이런 걸 만들어 본 적이 없어서 한시간 동안 쪼물딱 거려도 잘 안되네요 ㅠㅠ

위의 data(資料)에서 볼 수 있듯이 최근 들어 전반적인 시유 시장의 그래프 곡선이 하향세를 띠고 있다아 그러나 시유 시장에서 흰 우유 시장의 변동폭은 그리 크지 않다. 이 제품은 출시 초기에 UCC 형식의 광고를 이용하면서 성공적으로 제품 포지셔닝을 이루어냈다. 반면에 가공유 시장의 소비량은 상당히 유동적이다. 그리고 선발 주자인 남양 유업의 ‘우유 속에 진짜 바나나과즙 듬뿍’과 같은 브랜드를 물리치며 바나나 우유 시장의 2인자로 빠른 시간 안에 자리하며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로 기록 된 바 있다아
그러나 5년이 지난 현재,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혜성처럼 등장했던 과거에 비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적으로 외환 위기 때 전반적인 경제 위기에 영향을 받아 소비량이 감소한 이래로 가공유 시장은 1999년 대비 2003년 기준 3배 이상 증가한 것을 발견할 수 있다아 이는 이미 시장 확대의 한계에 봉착한 시유 시장 업계에 새로운 잠재 성장의 가능성을 나타내주는 대목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아 하지만 2004년 이후 가공유 시장의 소비량이 점차적으로 하향 곡선을 타고 있다는 점이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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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997-2001년의 특수한 경제 변동 상황을 제외하고 흰 우유 시장은 지난 20년간 딱히 주목할 성장도, 침체도 겪지 않은 채 상대적으로 일관적이고 안정적인 소비량을 확보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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