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전용과 국한문 혼용 > 파워블로거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거

한글 전용과 국한문 혼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2:05

본문




Download : 한글 전용과 국한문 혼용.hwp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Ⅰ. 머리말

Ⅱ. 한글이란 무엇인가

Ⅲ. 한글 전용과 국한문 혼용
1. 한글전용
2. 국한문 혼용

Ⅳ. 한글전용과 국한문혼용의 주요 논쟁점
1. 의미혼란문제
2. 교류 및 관광증대
3. 전통계승문제
4. 한문교육 강화문제
5. 정보화 추진문제
6. 한글을 위한 한자의 피료썽

Ⅴ. 논란의 해결대책 (한자병용)

Ⅵ. 맺음말

지금 우리가 정확한 통계 숫자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마는, 그 때에는 글자를 아는 사람의 수는 극히 국한되어 있었으리란 것은 쉽사리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세종 대왕은 이러한 글자 모르는 사람들을 가리켜서 ‘어리석은 백성’이라 하여, 이 많은 글자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하여 훈민정음은 만들어진 것이다.
• 전 국민이 모두 이들 말을 익힐 필요가 없다.
• 동음어는 어느 언어에서나 있다아 문맥에 의해 뜻을 알 수 있다아
• 한 번 한 번 번역하면 세대마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아
• 실제로 쓰는 말은 그리 많지 않다. 그동안 한글 전용에 대한 찬반 이론이나 의견서 및 건의서는 이루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았다.
우리 민족을 이루는 공통성의 가장 중요한 징표로 되고 있는 우리글의 중요성과 사회적으로 대두 되고 있는 한글 전용, 한자 혼용의 주장들을 바탕으로 해결 대안책을 살펴보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한문을 아는 극히 적은 수의 특수층의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일하면서도 배워야 하는 일반 민중을 위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 글자는 이렇게 배우기 쉽고 쓰기 편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말…(drop) 의 어려움은 문법과 발음과 의미에 있는데, 글자꼴을 익히는 것은 조금의 도움이 될 뿐이다. 좁은 의미에서 보았을 때는 표기에서의 한글만으로 쓰기라고 말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국민들은 政府(정부)의 한글 전용 정책에 반대 입장을 취해 한글 전용 주장 측과 논쟁을 유지해 오고 있다아

2) 한글전용의 주장
• 말의 기본은 소리이다. , 한글 전용과 국한문 혼용인문사회레포트 ,
다. 일상생활에서는 소리를 듣고 이해할 뿐 글자를 보고 아는 것이 아니다.
• 우리말의 조어력이 회복되고 있다아


%20전용과%20국한문%20혼용_hwp_01_.gif %20전용과%20국한문%20혼용_hwp_02_.gif %20전용과%20국한문%20혼용_hwp_03_.gif %20전용과%20국한문%20혼용_hwp_04_.gif %20전용과%20국한문%20혼용_hwp_05_.gif %20전용과%20국한문%20혼용_hwp_06_.gif
한글 전용과 국한문 혼용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Download : 한글 전용과 국한문 혼용.hwp( 92 )


우리 민족을 이루는 공통성의 가장 중요한 징표로 되고 있는 우리글의 중요성과 사회적으로 대두 되고 있는 한글 전용, 한자 혼용의 주장들을 바탕으로 해결 방안책을 살펴보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1948년 10월 9일 ‘한글 전용에 관한 법률’이 공포 이후의 한글 전용 정책을 꾸준히 지향해 왔다고 본다. 훈민정음 곧 한글이 이렇게 쉽게 만들어진 그 근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 세대마다 남의 글자를 그렇게 익히는 것은 부담스럽다.

Ⅲ. 한글 전용과 국한문 혼용

1. 한글전용
1) 한글전용의 concept(개념)
한글 전용’은 우리나라의 일상 문자 생활에서 우리의 글자인 한글만으로 쓰자는 것이다. 순 한글 신문인 ‘독립신문’이 1896년에 창간되었으니, 그 긴 세월을 짐작할 만하다. 선각자에 의한 한글 전용에 관한 논의나 주장은 벌써 100년의 세월이 흐른 셈이다.

파워블로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