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활동theory(이론)] 경험학습theory(이론)과 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 및 정보수용theory(이론) > 파워블로거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거

[youth활동theory(이론)] 경험학습theory(이론)과 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 및 정보수용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13:22

본문




Download : [청소년활동이론] 경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수용이론.hwp





*사고를 자극하기 위해 결점들을 활용하고 문제해결의 근원으로서 경험을
제시한다.
[청소년활동이론(理論)] 경험학습이론(理論)과 구성주의 학습이론(理論) 및 정보수용이론(理論)
목차
Ⅰ. 경험학습이론(理論)

1. 경험학습의 기원
1) 진보주의 교육운동
2) 20세기 경험학습에 대한 논의
2. 경험학습의 정이
3. 경험학습의 교육학적 원리
1) 진정한 활용가치
2) 적극적인 학습
3) 학습자의 경험 도출
4) 경험과 미래의 기회를 연결시킬 수 있는 구조
5) 학생들의 경험
4. 지도자의 역할
5. 콜브의 경험학습 측정(measurement)기준 및 유형 구분

Ⅱ. 구성주의 학습이론(理論)

1. 구성주의의 concept(개념)
2.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理論)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Ⅲ. 정보수용이론(理論)

1. 청소년 정보의 영역
2. 정보수용모델
1) 필요조건
2) 실행단계
3) 평가단계
*reference
1. 경험학습이론(理論)

1) 경험학습의 기원

(1) 진보주의 교육운동

경험학습의 기원은 미국에서 1930년대 초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한 야외학습상황을 구성하기 시작한 때부터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존의 학습에 비해 진보주의 학습은 학습자의 관
심과 흥미를 포함한 경험에 바탕을 두었다.
*현실적이며 실용성이 강한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 기술과 기능을 획득한다. 이 과정에서 청
소년지도자와 교사들은 문제해결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 간의 상호
연관성을 예증(illustrate)하는 과제(problem)를 도입하였다. 듀이는 경험과 교육(Experience & …(생략(省略)) Education, 1938)에서 전통적인 교육의 구성요소들과 대조하는 방식으로 진보주의 교육의 이론(理論)과 실천의 characteristic(특성)들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또한 박물관과 역사(歷史)적인 현장을 종심으로 지방과 도시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현장견학(field trips)이 자주 이루어졌다. 그러나 자연학습, 캠핑, 혹은 캠핑훈련 등과 같은 새로운 용어들이 생겨났으며, 이와 더불어 야외학습과 경험학습의 전개는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확산을 동반하게 되었다.
*일련의 實驗(실험)주의 혹은 경험주의 철학에 집중한다.
*현재 생활의 기회들을 최선으로 이용한다.
*학생들과 교사들은 다양한 교육자원 활용을 위하여 지역사(歷史)회 상황에 익숙해야 한다.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을 가지고 도입단계를 시작한다.
*목적으로서의 활동보다는 지적인 사고과정과 의미탐색에 초점을 둔다.
*일상적인 생활의 경험으로부터 학습주제를 이끌어낸다.
교육분야에서 진보주의 시대의 전성기는 대략 1910-55년이다. 따라서 학습내용의 실용성과 학
습과정이 역동성 등 다양한 advantage(장점)
순서
[청소년활동이론] 경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수용이론 , [청소년활동이론] 경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수용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청소년활동이론] 경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수용이론


Download : [청소년활동이론] 경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수용이론.hwp( 78 )



[청소년활동이론]%20경험학습이론과%20구성주의%20학습이론%20및%20정보수용이론_hwp_01_.gif [청소년활동이론]%20경험학습이론과%20구성주의%20학습이론%20및%20정보수용이론_hwp_02_.gif [청소년활동이론]%20경험학습이론과%20구성주의%20학습이론%20및%20정보수용이론_hwp_03_.gif [청소년활동이론]%20경험학습이론과%20구성주의%20학습이론%20및%20정보수용이론_hwp_04_.gif [청소년활동이론]%20경험학습이론과%20구성주의%20학습이론%20및%20정보수용이론_hwp_05_.gif [청소년활동이론]%20경험학습이론과%20구성주의%20학습이론%20및%20정보수용이론_hwp_06_.gif




[youth활동theory(이론)] 경험학습theory(이론)과 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 및 정보수용theory(이론)
[youth활동theory(이론)] 경험학습theory(이론)과 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 및 정보수용theory(이론)



레포트/사범교육






[청소년활동이론],경험학습이론과,구성주의,학습이론,및,정보수용이론,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다.
*개인적 추진력(impulse)의 중요성과 동기유발(motivation)에 가치를 둔다.
*활동에 중점을 둔 학습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참여를 강조한다.
*경험학습을 통하여 개인적 characteristic(특성)과 자유로운 활동역량을 표현하고 배양 시킨다.

이와 더불어 1900년대 초 진보주의 학교의 학습은 사회적 활동과 협동활동
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며, 주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학습출발점에서 제
시되었다.
*한 가지 주제를 격리된 상태로 학습하지 않는다.

*變化하는 사회 속에서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하여, 학습자의 충동과 관심을 지속적으로 강화시킨다.
*각각의 경험들은 질적으로 우수한 차원의 경험으로 발전될 수 있음을 믿는다. 1900년대 초부터 약 40년 동안 교육개혁 추진의 核心은 대학입시를 위한 순수 학문분야가 강조되었으며, 이를 위해 그들의 신체적 그리고 지적 성장, 인격발달과 같은 아동들의 사전 발달과업이 중심적인 운동이었다...

[청소년활동이론(理論)] 경험학습이론(理論)과 구성주의 학습이론(理論) 및 정보수용이론(理論)


목차


Ⅰ. 경험학습이론(理論)

1. 경험학습의 기원
1) 진보주의 교육운동
2) 20세기 경험학습에 대한 논의
2. 경험학습의 정이
3. 경험학습의 교육학적 원리
1) 진정한 활용가치
2) 적극적인 학습
3) 학습자의 경험 도출
4) 경험과 미래의 기회를 연결시킬 수 있는 구조
5) 학생들의 경험
4. 지도자의 역할
5. 콜브의 경험학습 측정(measurement)기준 및 유형 구분

Ⅱ. 구성주의 학습이론(理論)

1. 구성주의의 concept(개념)
2.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理論)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Ⅲ. 정보수용이론(理論)

1. 청소년 정보의 영역
2. 정보수용모델
1) 필요조건
2) 실행단계
3) 평가단계


*reference
1. 경험학습이론(理論)

1) 경험학습의 기원

(1) 진보주의 교육운동

경험학습의 기원은 미국에서 1930년대 초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한 야외학습상황을 구성하기 시작한 때부터이다. 이미 전에도 자연과 사회를 배우기 위한 현장견학, 수학여행 등은 실시되어왔다. 진보주의는 어떤 상징(label)으로부터 도출되었으며, 실천주의자들은 교육심리학 분야에서부터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진보주의 학습과정이 구성을 주장하였다(Cawelti, 1993).
진보주의 교육은 청소년들의 지적 발달에 대한 요구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그리고 심리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시도였다.

파워블로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