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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의 necessity n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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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8-09 0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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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서양식 사고방식과 동
양적 사고방식이 공존하는 보수와 진보의 文化(culture) 적 이중성, 둘째 빈부의 격차에 따른
중산층과 빈민층으로 대별되는 계층의 이원화 현상, 셋째 서구文化(culture) 에 길들여진 개
인적인 젊은 세대와 가부장적인 전통을 지닌 성인 세대 간의 이원화, 넷째 아동이
부부관계나 가정생활에서 중심이 되는 가정과 가정이 모여서 이룬 사회는 어른 중
심인 사회와 가정이 이원화, 다섯째 가족에 관련되어는 철저한 가족이기주의를 나타
내며, 개인적인 삶에서는 철저한 개인주의로 개인의 인식에서의 이원화 현상, 마지
막…(skip) 으로, 의식과 행동의 이원화로, 서구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으나 행동 면에서는
매우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나이가 들수록 심하다.

2)가족의 교육기능 상실

현대가족의 교육기능 약화와 함께 윤리 및 도덕 등 인간의 가치에 대한 공교육
체제의 부실은 인성교육의 부재로 이어져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개인
주의와 물질 제일주의 사회에서 가족의 역기능화가 가속화되면서 가족의 기능강화
및 회복을 위한 사회적, 국가적 차원의 지원에 대한 必要性이 대두된다된다. 국가의 경제정책은
개인의 인권이나 국민의 기본적 권리보다는 산업화 우선 정책을 지향해 왔다. 이러
한 과정에서 우리 나라 가족은 가구 형태나 가족구성원의 인간관계 등에서 상당한
變化(변화)를 겪게 되었다. 따라서 가족문제 예방과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 이러
한 과정에서 우리 나라 가족은 가구 형태나 가족구성원의 인간관계 등에서 상당한
變化(변화)를 겪게 되었다. 따라서
현대 한국의 가족은 전환기의 이중적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혼돈된 變化(변화)의 과
정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Chung, 1999). 그 결과 가족이기주의와 도덕성의 혼
란 등 가족가치의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세기가 처음 되는 이 시점
이 바로 올바른 가족文化(culture) 정 립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를 가족생활교육이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한국인들은 이러한 모든 變化(변화)가 우리의 전통적 유교 전
통과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족이 당면한 현재의 상황을 위기로 인식하며,
또한 가족이 사회의 기본적인 제도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많은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정현숙, 2002b).
무엇보다도 이러한 變化(변화)의 속성에 감추어져 있는 이중적인 한국 사람들의 혹은 가족의 특징으로 인해 그 혼란스러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이중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국가의 경제정책은
개인의 인권이나 국민의 기본적 권리보다는 산업화 우선 정책을 지향해 왔다.가족생활교육의,필요성,사범교육,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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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가족생활교육의 必要性
목차

가족생활교육의 必要性

Ⅰ. 사회變化(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

Ⅱ. 가족의 교육기능 상실

Ⅲ. 다양한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개인적 긴장의 증가

Ⅳ. 가족의 變化(변화)로 인한 다양한 가족의 출현과 가족文化(culture) 에 대한 규범 부족

Ⅴ. 가족문제 증가로 인한 아동의 사회화 장소로서의 역할 약화

Ⅵ. 가족생활교육의 effect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의 발표

Ⅶ. 외부 지원에 대한 가족의 요구가 증가함

참고한 문헌
가족생활교육의 必要性

1)사회變化(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

한국은 1960년대 이후 산업화와 도시화가 급격히 일어났다. 특히 결혼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한데, 이는 가족이 사회의 기초인 것과 마찬가
지로 결혼관계가 가족의 기초이기 때문일것이다 결혼을 강화함으로써 부부와 자녀 등
전 가족원이 건강할 수 있으며, 이는 곧 건강한 지歷史회와 부강한 국가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가족의 교육적 기능의 중요성은 많은 연구에서 지적되고 있다 어릴 때 아동이
경험한 부모자녀관계의 질은 성장한 후의 부모자녀관계에 중요한 effect(영향) 을 미치며
(Benoit & Parker, 1994), 어머니와의 어린 시절 애착경험이 자녀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다(강차연 ? 장연집, 1999). 이와 같이 가족의 경험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effect(영향) 을 미치지만, 점차 핵가족화되면서 가족 내에서 어떤 부모역할을 해야 하며, 자녀와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가를 배울 기회가 점차 제한되고 있으며, 공교육에서도 이러한 교육은 전무한 실정이다. 우리 한국인들은 이러한 모든 變化(변화)가 우리의 전통적 유교 전
통과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

가족생활교육의 必要性




목차

* 가족생활교육의 必要性

Ⅰ. 사회變化(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

Ⅱ. 가족의 교육기능 상실

Ⅲ. 다양한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개인적 긴장의 증가

Ⅳ. 가족의 變化(변화)로 인한 다양한 가족의 출현과 가족文化(culture) 에 대한 규범 부족

Ⅴ. 가족문제 증가로 인한 아동의 사회화 장소로서의 역할 약화

Ⅵ. 가족생활교육의 effect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의 발표

Ⅶ. 외부 지원에 대한 가족의 요구가 증가함

* 참고한 문헌
* 가족생활교육의 必要性

1)사회變化(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

한국은 1960년대 이후 산업화와 도시화가 급격히 일어났다.

3)다양한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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