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아동문학 -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의 관계 > 파워블로거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거

[사회과학] 아동문학 -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의 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9-20 03:19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아동문학 -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의 관계.hwp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동심을 그려낼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고 교육적인 기능을 하는 문학을 말한다.

◇ 연령에 따른 사회, 정서 발달

① 영아기
-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해 가는 시기
- 영아는 감각경험단계(0~4개월), 대상경험단계(5~8개월), 공간경험단계(8~12개월)를 지나면서 대상과 세상으로부터 신체적 자아를 인식(baily & burton, 1989)


- 15개월이 되면 영아 자신의 몸을 알게 됨, 두 돌이 되기 전에 자신의 이름을 알게 되고 ‘싫어’, ‘아니’라는 말이 나타나며 ‘나’, ‘내 것’ 주장
- 생후 3개월이 된 아기도 엄마를 보고 미소…(생략(省略)) 지음
즐거움과 불쾌함이 분화되며 불쾌 정서가 약간 빨리 나타남
- 5~6개월 경에는 울음 종류 달라지며 불쾌 정서가 분노, 공포, 혐오 등으로 분화
- 18개월 쯤에는 질투가 觀察(관찰) (경쟁자에게 사랑하는 사람을 뺏길 경우, 동생, 어린이집)

※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stranger anxiety) - 선택적 애착형성을 이룬 결과
- 8개월경 현상이 나타남. 12개월 전 후해서 절정에 이르렀다가 차츰 사라짐. 그것의 연장선은 격리불안.
- 격리 불안(seperation anxiety)은 12개월부터 30개월까지 많이 나타남

② 유아기
- 3세 이후가 되면 이 시기에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속하는 시기 ( 건강한 성교육 시킬 수 있는 문학 선택)
- 유아기에 동생을 보게 되는 경우 동생에 대한 질투심, 소외감으로 공격적이 되거나 퇴행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음
- “피터의 의자”, “순이와 어린 동생”, “내가 해 줄게”
- 자립심이 발달하는 시기, 에릭슨(erikson)이 말하는 주도성 대 죄의식의 시기 (성공경험 많은vs 실패경험 많은)
- “이슬이의 첫 심부름”, “나는요”
- 자존감(sense of self-esteem)이 발달 (부모의 양육태도, 성격특징에 의해 많은 effect(영향) 받음)
- 아빠가 몸으로 놀아주고 그러면 자존감 높아짐. 부모가 따뜻하게 대해주고 적절한 자유가 있어야 한다.


2. 본론
◇ 아동문학의 목적

구체적으로 일부 교육자 및 아동문학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교육과 예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결한 데서 지나친 속단으로 문학의 효용을 곡해하고, 특히 아동문학이란 것을 일반 예술·문학과는 달리 구별하여 이의 교육성 혹은 교육적 가치를 별다른 척도로 평가함으로써 부형 및 교사들에게 문학에 대한 의구심마저 불러일으켜 놓은 데서 오는 혼란, 그리고 또 하나는 교육의 태도, 방향 문제로서 어디까지나 보수적 입장에서 서서 문학이 가지는 진보성과 인간 해방 이념에 반대하는 의미에서 문학을 위험시하므로 취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 사회 정서적 발달과 유아문학
: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진다.




[사회과학] 아동문학 -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의 관계 , [사회과학] 아동문학 -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의 관계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동문학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 관계

주제 : 아동문학과 영유아의 발달은 매우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한다.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1. 서론

: 아동문학이란 언술성(言術性), 허구성, 표현성, 함축성, 정서성, 창조성 등의 ‘문학성’을 갖춘 글을 의미 하고 concept(개념)적 정의(定義)는 ‘성인작가가 동심을 그리는 성인을 독작 대상으로 전제’하여, 미적 가치 판단과 예술성을 기초로 창작해 낸 모든 문학작품이다.
- 자존감 형성위한 문학 “너를 사랑해 우리 아기 꼬질이”, “강아지똥”, “통통 무슨 통”
- 4~6세경부터는 이타적 행동이 증가 도덕적 행동에 대한 초보적 concept(개념)이 형성
- “무지개 물고기”, “마들린느와 쥬네비브”, “도깨비 귀”, 권선징악이 들어있는 전래동화 읽어주면 도움이 됨.
약속과 규칙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든 작품, 약속을 어긴대 대한 도덕적 토의 할 수 있는 책 선정 “이야기 이야기”

◇ 유아문학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effect(영향)

① 어린이들에게

사회과학,아동문학,사회,정서적,발달과,아동문학과,관계,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아동문학 -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의 관계


Download : [사회과학] 아동문학 -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의 관계.hwp( 87 )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20아동문학%20-%20사회%20정서적%20발달과%20아동문학과의%20관계_hwp_01_.gif [사회과학]%20아동문학%20-%20사회%20정서적%20발달과%20아동문학과의%20관계_hwp_02_.gif [사회과학]%20아동문학%20-%20사회%20정서적%20발달과%20아동문학과의%20관계_hwp_03_.gif
순서

설명

[사회과학] 아동문학 -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의 관계



다.

파워블로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