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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마케팅책략분석과 신한카드 향후책략제안 (신한카드 STP,SWOT,4P분석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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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2-21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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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기업의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높은 매력도를 가진 시장인지, 그리고 경쟁자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즉 높은 경쟁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시장인지도 기준으로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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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신한카드 마케팅책략분석과 신한카드 향후책략제안 (신한카드 STP,SWOT,4P분석위주)



신한카드
마케팅strategy
CONTENT

1. 신한카드 3C분석

2. 신한카드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1) 성별변수에 따른 세분화
2) 연령변수에 따른 세분화
(2) 타겟시장 선전 (Targeting)
(3) 포지셔닝 strategy (Positioning)
1) 소비자 분석
2) 신한카드 경쟁자 분석
3) 신한카드의 차별화strategy

3. 신한카드 SWOT 분석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ortunity)
위협 (threat)

4. 신한카드 마케팅 4Pstrategy 분석
(1) 제품strategy (Product)
(2) 가격strategy (Price)
(3) 유통strategy (Place)
(4) 촉진strategy (Promotion)
1) 브랜드 PR
2) 사은품 행사
3) 텔레마케터들의 아웃바운드 콜

5. 신한카드 향후 strategy제안

1. 신한카드 3C분석
1) 경쟁자: 경쟁자 중, 현재적 경쟁자 `신한...


신한카드
마케팅strategy
CONTENT

1. 신한카드 3C분석

2. 신한카드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1) 성별변수에 따른 세분화
2) 연령변수에 따른 세분화
(2) 타겟시장 선전 (Targeting)
(3) 포지셔닝 strategy (Positioning)
1) 소비자 분석
2) 신한카드 경쟁자 분석
3) 신한카드의 차별화strategy

3. 신한카드 SWOT 분석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ortunity)
위협 (threat)

4. 신한카드 마케팅 4Pstrategy 분석
(1) 제품strategy (Product)
(2) 가격strategy (Price)
(3) 유통strategy (Place)
(4) 촉진strategy (Promotion)
1) 브랜드 PR
2) 사은품 행사
3) 텔레마케터들의 아웃바운드 콜

5. 신한카드 향후 strategy제안

1. 신한카드 3C분석
1) 경쟁자: 경쟁자 중, 현재적 경쟁자 `신한카드`
2) 자사: 시advantage유율이 작년, 12%에 진입하면서 비 은행계 카드사 1위를 삼성카드와 경쟁하고 있다
3) 고객: 국내 카드시장은 카드대출로 인해 90년대 말,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고, 그 후로 계속해서 성장했다. 우선 인구 통계적 변수를 기준으로 신한카드의 고객시장을 세분화해보면 크게 성별, 연령으로 나눌 수 있다 인구통계변수의 분별력…(drop) 을 높이기 위해 사회계층 관념을 도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회계층에 의한 분석은 인구의 대다수가 중산층으로 자처하는 우리 사회에서는 그 사용가치가 그리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기준에서 제외하였다.

1) 성별변수에 따른 세분화
남성, 여성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남성을 위한, 여성을 위한 카드상품은 신한카드 뿐 아니라 대부분의 카드 회사에서 출시한 바에 있다

2) 연령변수에 따른 세분화
연령대도 중요한 변수가 된다 크게 2030과 4050으로 나눴다. 연령대란 변수에는 2030과 4050각자의 소비성향이나 사용처, 그리고 경제적 능력까지 일부 포함 것으로 볼 수 있다 신한 카드에선, 카드상품 이름 자체가 2030, 4050이 있다

(2) 타겟시장 선전 (Targeting)
표적시장을 선택할 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준을 두고 결정했다. 소비자는 현금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바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카드)에 대한 니즈를 가지고 있었다.
2. 신한카드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시장을 세분화하여 접근함으로써 전체시장, 즉 평균적인 고객만을 봐서는 발견되지 않을 중요한 마케팅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시장 세분화를 통해 각 표적시장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고, 마케팅 노력을 집중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 인구 통계적 변수, 심리적 변수를 시장세분화의 기준으로 삼아 분석해보았다. 첫째로 성별을 기준으로 한 세분시장은 경쟁상황면에서 여성용신용카드는 타사에서 지속적으로 여성용카드를 출시하고 있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긴 하나 현재 `신한 레이디카드`는 출시된 지 만 10년이 다 돼가고 무수한 신상품이 출시되는 와중에서 지금도 매월 3만 명 내외의 회원이 가입하고 있고 회원 수만 200만 여명을 헤아리는 등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최 장수 상품이다.
두 번째로 연령을 기준으로 한 세분시장(4050층)은 현재 경쟁상황을 보면, 현대카드나 롯데카드 등은 구체적인 연령별 카드를 출시하지 않았고, 국민카드(kb)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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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남성용 카드로는 현대카드에 비해 열세이지만 전체시장을 봤을 때, 여성카드가 많은데 비해 남성카드는 특별히 강세가 있다고 할 만한 상품이 잘 없으므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아 도전해 볼 만한 시장이다. 즉 규모(충분여부), 수익성, 성장성, 경쟁상황, 필요자질 등을 고려 기준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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