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理論)]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理論) > 체험단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체험단마케팅

[A+]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理論)]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14 19:34

본문




Download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hwp




그러므로 교사는 유
아가 어떤 것을 배울 수 있는 준비가 갖춰질 때까지 수용하는 허용적인 양육을 해
야 한다고 제안…(skip) 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발달 및 성숙수준에
부합되지 않는 성취를 강요하거나 성숙을 계촉하기보다는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
을 관찰하여 교육적 개입의 순간을 포착한 후 형식적인 학습으로 이끄는 것이 바
람직하다고 본다.

I. 성숙주의 理論(이론)

성숙주의 理論(이론)에서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내적 성장의 힘에 의해
보편적 발달패턴을 토대로 예정된 내용과 순서에 따라 발달이 전개된다고 본다. 즉, 유아는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어진 발달단계에 따라 성인
과는 다른 독특한 property(특성)을 지닌 채 성숙해가는 존재이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의 성
속이 이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로크(Locke)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왓슨(Watson), 파브로브(Pavlov),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 반두라
(Bandur





레포트/사범교육
[유아발달과,교수학습이론],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다중지능이론,사범교육,레포트

순서

[유아발달과%20교수학습이론]%20성숙주의,%20행동주의,%20구성주의,%20다중지능이론_hwp_01_.gif [유아발달과%20교수학습이론]%20성숙주의,%20행동주의,%20구성주의,%20다중지능이론_hwp_02_.gif [유아발달과%20교수학습이론]%20성숙주의,%20행동주의,%20구성주의,%20다중지능이론_hwp_03_.gif [유아발달과%20교수학습이론]%20성숙주의,%20행동주의,%20구성주의,%20다중지능이론_hwp_04_.gif [유아발달과%20교수학습이론]%20성숙주의,%20행동주의,%20구성주의,%20다중지능이론_hwp_05_.gif [유아발달과%20교수학습이론]%20성숙주의,%20행동주의,%20구성주의,%20다중지능이론_hwp_06_.gif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理論)]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理論)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유아발달과 교수학습理論(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理論(이론)



목차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理論(이론)

Ⅰ. 성숙주의 理論(이론)

- 理論(이론)적 배경
- 교수학습에의 시사점

Ⅱ. 행동주의 理論(이론)

- 理論(이론)적 배경
- 교수학습에의 시사점

Ⅲ. 구성주의

- 理論(이론)적 배경
- 교수학습에의 시사점

Ⅳ. 다중지능理論(이론)

- 理論(이론)적 배경
- 교수학습에의 시사점

* reference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理論(이론)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 무엇인지, 유아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며, 유아가
어떻게 발달하고 학습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은 교사가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는 근원이 된다. 즉, 유아의 준비도에 맞는 활동을 제공하고 허용적이고 편안한
환경을 마련해 준다면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
이 관점은 루소(Rousseau)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인간의 발달이 예정된 패턴대로
전개되어 나아간다는 다윈(Darwin),홀(Hall)의 理論(이론)과 표준행동 발달기준을 제시
한 게젤(Gesell)의 심리학에 기초한다.

II. 행동주의 理論(이론)

행동주의 理論(이론)은 외적 환경의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
점으로, 단계적으로 적합한 외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
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활동은 유아의 흥미나 요구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유아의 발달과 교수학습의 기반이 되는
대표적인 理論(이론)에 대하여 성숙주의 理論(이론), 행동주의 理論(이론), 구성주의 理論(이론), 다중지능
理論(이론)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이 관점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썸머힐
학교(Summerhill School), 몬테소리 프로그램(Montessori Program) 발도르프 프로그램(Waldorf Program)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등이 있다

* 理論(이론)적 배경

루소는 인간이 모든 발달의 가능성을 본능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며, 순차적이고
건강하게 자라나는 내적 계획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환경적인 자극이 오히려
유아의 자연스러운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설명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理論)]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理論)

Download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hwp( 11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홀의 연구를
기반으로 게젤은 이미 초기에 결정된 유전적 요인에 의하여 유기체의 행동패턴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다고 보는 성숙, 학습 준비도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유아관찰,
검사, 부모와의 면담과 같은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연령에 따른 행동의 표준을 수
립한 표준행동목록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유아의 성장 ? 발달에 대한 기준을 제공
하였으며, 또한 연령수준에 따라 교수학습을 계획하는 데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 교수학습에의 시사점

성숙주의 관점에서는 유아가 어떤 것을 학습할 준비가 되었을 때 그것을 학습하
는 방법도 터득하게 된다고 가정한다.
다윈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은 홀은 아동의 마음(The Contents of Children s
Mind)을 통하여 인간의 발달이 예정된 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체험단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