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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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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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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1. 기업선정이유
2. 사회적 이슈 및 기업紹介(소개)
3. STP
4. 4P
5. 고객가치창출전술
-캐릭터
-구성
-디자인
-기획 및 제작
6. 향후 전술 및 전술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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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紹介(소개)

매년 2개 이상의 창작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 및 국내 대표 애니메이션의 적극적인 해외 배급을 통해 국내의 우수한 애니메이션을 해외에 수출하고 애니메이션의 한류 열풍을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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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

연령을 기준으로 유아 / 아동 / 청소년 / 성인으로 애니메이션 시장을 세분화
Segmentation
경쟁사인 일본 애니메이션 기업들의 Target이 아동~성인임을 파악하고 틈새시장인 유아용 시장 공략

Targeting
제품차별화 : 지역, 인종을 뛰어넘는 동물 캐릭터, 유아들이 좋아하는 디자인, 재미있는 스토리
서비스 차별화 : 수요자인 유아들의 관심사인 재미를 우선 순위로 추구

Positi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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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P
Product

철저한 유아 맞춤형 애니메이션.
오락적인 요소를 중심의 탄탄한 스토리
Price

뽀로로 캐릭터에 프리미엄 이미지를 갖춰서 고가의 전술을 구사
Place

유아들에게 해를 끼치는 상품들에게는 라이선스 불허
파트너 기업들과의 업무 분담을 통해 시너지 효능

Promotion

뮤지컬 , 테마파크 , 체험전 , 인형극 등 지속적인 파생상품을 생산, 홍보 전술 구사
해외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참가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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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창출전술 -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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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창출전술 - 구성
② 에듀테인먼트(Education+Entertainment) 교육`재미

: 실제 구매자인 부모가 원하는 정도의 교육성
+ 시청자인 아이들이 원하는 정도의 오락성을 조절
☞ 경쟁 애니메이션들과의 차별화를 이룸으로써 실제 구매자와 시청자…(drop) 모두를 만족

집중가능시간
만 2세~
7분
5~6세
최대 12분
① 방영시간 : 5분
가치창출요인 :
아이들이 프로그램 방영시간 동안 흥미를 잃지 않고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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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창출전술 - 디자인
색상
이들 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고채도를 피하고 따뜻한 느낌의 고명도를 사용


질감
차가운 금속, 플라스틱류는 사용하지 않거나 적은 면적에만 사용
유아들이 자주 접하고 있는 따뜻하며 포근한 질감을 사용
3D
3D로 만들어 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2D의 따듯함을 살리고 3D의 자유로운 표현 기법과 입체감을 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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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창출전술 - 기획및제작

기획
ICONIX는 유아들이 무엇인가에 빨리 질려 한다는 경향이 강함을 파악하고 다양성을 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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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 제시 및 전망

한계점 I
-실제로 지출하는 주체는 부모들인 만큼, 그 존재를 중, 장년층에게도 부각시켜야 함

전술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 확보를 위한 광고전술 확대
성인들을 위한 캐릭터 상품 제작
ex) 휴대폰 케이스, 라이선스의 확대

한계점 II
-명탐정 코난, 도라에몽과 같은 극장판이 없음.
- 젊은 세대들이 시청하기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존재

전술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인지도를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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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 제시 및 전망
전망

-교육적 측면에도 이바지할 것임

-최근의 한 instance(사례)로 한국지식재산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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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라이선스 관리
ICONIX의 라이선스 관리는 유아들 뿐만 아니라 뽀로로를 좋아하는 자녀를 둔 부모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뽀로로는 다양한 캐릭터를 투입했고, 매회 그 주인공을 바꿔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흥미를 갖도록 유도했다. 수많은 기업들이 뽀로로에게 로열티를 지불하고 라이선스를 받고 싶어했지만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정해진 까다로운 품질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다면 라이선스를 주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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