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주의의 槪念과 출현 및 전개과정(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주의)-외국 소비자주의 발전과정 > 마케팅전문가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전문가

소비자주의의 槪念과 출현 및 전개과정(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주의)-외국 소비자주의 발전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1-11 22:04

본문




Download : 소비자주의의 개념과 출현 및 전개과정(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주의)-외국 소비자주의 발전과정.hwp





제3기는 1960년대 이후로 소비자주권의 확립기이고 미국의 Kennedy대통령이 주장한 소비자의 네 가지 권리, 즉 안전할 권리, 알 권리, 자유선택의 권리, 의사반영의 권리에 따라 사상적 ? 정치적 기반이 굳어졌다.라고 볼 수 있다. 1990년대 들어서는 기술혁신에 의해 제품수명이 짧아져 판매경쟁이 치열해지자 소비자의 욕구를 제품계획에 따라 미리 반영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가 소비자단체를 통하여 스스로의 권익을 지키려는 운동을 말한다. 도입기에는 운동의 성격이 사건 중심적이고 단편적이며 소비자들을 계몽하는 것이 핵심적인 해결해야할문제라 할 수 있다.
소비자중심주의를 전개하도록 재촉한 요인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각의 결여에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기술향상에 대한 소비자 쪽의 지식 부족과 사회적 ? 정치적 불만과 같은 구조적 긴장요인도 지적되고 있다. 성장기에서는 우선 양적으로 소비자운동이 팽창하며 보다 많은 소비자계몽 및 교육이 실시되고 소비자운동에 참여하는 단체가 양적, 질적으로 확대된다. 즉 단순히 소비자피해를 예방 ? 구제한다는 차원의 초창기 소비자운동이 소비자주권의 회복과 인간복지를 지향하는 보다 높은 차원의 현대적 소비자운동으로 발전한 것이 소비자주의라는 견해이다.
따라서 소비자주의가 생겨난 1960년대 이후의 소비자운동을 소비자주의와 동일한 의미로 간주하기도 한다. 선구적인 소비자단체는 이 시기에 대부분 결성되었다.
소비자중심주의의 전개는 보통 3기로 나뉜다. 즉 소비자주의가 사회 ? 생태학적 균형과 인간복지를 지향하고 소비자주권의 확립을 추구하는 이념이라면, 이것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소비자 측의 활동이 바로 소비자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3단계의 소비자보호운동 사이에는 운동의 조직화 및 전개방법에서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소비자주의의 개념과 출현 및 전개과정(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주의)-외국 소비자주의 발전과정 , 소비자주의의 개념과 출현 및 전개과정(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주의)-외국 소비자주의 발전과정경영경제레포트 , 소비자주 개념과 출현 전개과정 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 소비자주 외국 소비자주 발전과정



순서

소비자주의의 concept(개념)과 출현 및 전개과정(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주의)-외국 소비자주의 발전과정

목차

소비자주의

Ⅰ. 소비자주의의 concept(개념)과 출현

Ⅱ. 소비자주의의 전개과정

1. 우리나라의 소비자주의
1) 1960년대
2) 1970년대
3) 1980년대
4) 1990년대
2. 미국의 소비자주의
1) 1930년대 이전
2) 1960년대~1970년대
3) 1980년대 이후
3. 영국의 소비자주의
4. 일본의 소비자주의
1) 1970년대 이전
2) 1970년대~1980년대
3) 1990년대 이후

소비자주의

I. 소비자주의의 concept(개념)과 출현

소비자주의(consumerism)란 `경제적 약자인 소비자의 힘을 강화하고 사회경제 부분에서 소비자의 주권을 확립하려는 주장과 운동`이라 정이할 수 있으며 `소비자중심주의`라는 용어도 사용할 수 있다(www.encyber.com).
일부 학자들은 1900년대 초기에 발생한 소비자...


소비자주의의 concept(개념)과 출현 및 전개과정(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주의)-외국 소비자주의 발전과정



목차

소비자주의

Ⅰ. 소비자주의의 concept(개념)과 출현

Ⅱ. 소비자주의의 전개과정

1. 우리나라의 소비자주의
1) 1960년대
2) 1970년대
3) 1980년대
4) 1990년대
2. 미국의 소비자주의
1) 1930년대 이전
2) 1960년대~1970년대
3) 1980년대 이후
3. 영국의 소비자주의
4. 일본의 소비자주의
1) 1970년대 이전
2) 1970년대~1980년대
3) 1990년대 이후

소비자주의

I. 소비자주의의 concept(개념)과 출현

소비자주의(consumerism)란 경제적 약자인 소비자의 힘을 강화하고 사회경제 부분에서 소비자의 주권을 확립하려는 주장과 운동이라 정이할 수 있으며 소비자중심주의라는 용어도 사용할 수 있다(www.encyber.com).
일부 학자들은 1900년대 초기에 발생한 소비자운동의 그 concept(개념)과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소비자주의로 발전되었다고 본다.
한편 이러한 견해와는 달리 소비자주의와 소비자운동은 concept(개념)상 본질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그리고 급진적인 기업비판에서부터 온건한 계몽운동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운동이 정착되던 …(To be continued ) 시기이다. 제1기는 20세기 초에서 1930년대 무렵까지로 물가상승과 혼합물이 들어 있는 식육 등 부정식품에 의한 소비자의 권익침해를 입법으로 보호하려고 한 시기이다. 소비자운동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의 3단계를 거쳐 발전하게 된다.
제2기는 1930년대 초의 세계공황에서 1960년 무렵까지이며 강매에 의한 고압적인 마케팅에 대한 불매운동, 상품품목에 의한 정보제공과 소비자교육 등 소비자 자신이 적극적인 행동 개시, 즉 소비자운동(consumer movement)을 전개한 시기이다. 이때 government 는 기업 활동을 규제하고 소비자단체를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형식으로 이 운동에 동참하
%20개념과%20출현%20및%20전개과정(우리나라,%20미국,%20영국,%20일본의%20소비자주의)-외국%20소비자주의%20발전과정_hwp_01_.gif %20개념과%20출현%20및%20전개과정(우리나라,%20미국,%20영국,%20일본의%20소비자주의)-외국%20소비자주의%20발전과정_hwp_02_.gif %20개념과%20출현%20및%20전개과정(우리나라,%20미국,%20영국,%20일본의%20소비자주의)-외국%20소비자주의%20발전과정_hwp_03_.gif %20개념과%20출현%20및%20전개과정(우리나라,%20미국,%20영국,%20일본의%20소비자주의)-외국%20소비자주의%20발전과정_hwp_04_.gif %20개념과%20출현%20및%20전개과정(우리나라,%20미국,%20영국,%20일본의%20소비자주의)-외국%20소비자주의%20발전과정_hwp_05_.gif %20개념과%20출현%20및%20전개과정(우리나라,%20미국,%20영국,%20일본의%20소비자주의)-외국%20소비자주의%20발전과정_hwp_06_.gif
소비자주,개념과,출현,전개과정,우리나라,미국,영국,일본,소비자주,외국,소비자주,발전과정,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소비자주의의 개념과 출현 및 전개과정(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주의)-외국 소비자주의 발전과정.hwp( 57 )



소비자주의의 槪念과 출현 및 전개과정(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주의)-외국 소비자주의 발전과정
설명

소비자주의의 槪念과 출현 및 전개과정(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소비자주의)-외국 소비자주의 발전과정

레포트/경영경제










다. 이 견해에 따르면 소비자주의란 주로 시장체계와 상호 관련하여 소비자주권을 확립해야 한다는 사상 내지 이념이다.
여기서 Bloom과 Greyser(1981)가 제시한 소비자운동의 틀을 introduction하고자 한다.

마케팅전문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