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 마케팅전문가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전문가

[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2-11 17:42

본문




Download : [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hwp




Knowles는 이 가정들이 성인들의 학습 program을 설계하는 데 기초가
된다고 확신했다. 셋째, 성인학습자는 다양
하고 개별적인 경험을 지닌 존재이므로 이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경험학습 방법
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습 요구 진단에 학습자를 참여시키고 진단결과에
따른 학습 내용을 제공해야 한다. 안드라고지는 아동교육을
의미하는 페다고지와 대비하여 이해해야 하는데, 페다고지가 아동들이 학습하는
것을 돕기 위한 기술과 과학을 뜻한다면 안드라고지는 성인들의 학습을 돕기 위한
기술과 과학을 의미한다.

2) McClusky 마진理論(이론)

McClusky(1970)의 마진理論(이론)은 성인기가 성장, 변화, 통합의 시기며, 사람들은
성인기에 필요한 에너지량과 사용 가능한 에너지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균형을 구
하고 있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다 이러한 균형은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삶의 부
하(load)와 그 부하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삶의 힘(power)의 비율로 관념화
된다된다.
안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에 입각하여 다음과 같은 실천방법을 고려하고 시도해
볼 수 있다 첫째, 성인교육자는 학습자가 무엇을 배우고 싶어 하는지 그 요구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성인
들의 학습 준비성은 그 사람의 발달과업 또…(생략(省略)) 는 사회적인 역할과 깊은 관계가 있다
넷째, 사람들은 성숙해 감에 따라 시간 관점이 변화한다. 둘째, 성인학습자가 의존성을 극복하고 자기
주도성을 지닌 존재로 변화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다섯째, 가장 강력한 동기는 외적 동기
가 아년 내적 동기다.
성인학습자에 관한 전제는 전통적인 교육학이 의거하여 왔던 아동학습자에 대
한 기본 전제와 명확하게 대비된다된다.[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 [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사범교육레포트 , [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성인학습의%20이론모델]%20성인학습%20이론과%20모델_hwp_01_.gif [성인학습의%20이론모델]%20성인학습%20이론과%20모델_hwp_02_.gif [성인학습의%20이론모델]%20성인학습%20이론과%20모델_hwp_03_.gif [성인학습의%20이론모델]%20성인학습%20이론과%20모델_hwp_04_.gif [성인학습의%20이론모델]%20성인학습%20이론과%20모델_hwp_05_.gif [성인학습의%20이론모델]%20성인학습%20이론과%20모델_hwp_06_.gif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사범교육,레포트




[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Download : [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hwp( 84 )







[성인학습의 理論(이론)모델] 성인학습 理論(이론)과 모델
목차

성인학습 理論(이론)과 모델

Ⅰ. 안드라고지

Ⅱ. McClusky의 마진理論(이론)

Ⅲ. Illeris의 학습의 3차원 모델

Ⅳ. Jarvis의 학습과정

Ⅴ. 자기주도학습

1. 자기주도학습의 必要性
2. 자기주도학습의 모델
3. 교수모델

Ⅵ. 전환학습

1. 주요 전환학습理論(이론)
2. 전환학습의 핵심 관념

Ⅶ. 경험학습

서지사항
성인학습 理論(이론)과 모델

1970년 이후 성인교육자들은 성인과 아동의 차이를 성인학습원리, 성인학습
모델 혹은 성인학습理論(이론)으로 체계화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이러한 노력은 지금까
지 계속되고 있다

1) 안드라고지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안드
라고지(andragogy)다. 따라서 성인들은 학습에 있어서
과목 중심적이기보다는 문제 중심적이다. 여섯께, 성인들은 자신들이 왜 그것을 배워야 하는지를 알아
야 한다. 둘째, 성인들은 시간이 흐를수
록 더 많은 경험을 축적하게 되며 그 경험은 귀중한 학습자원이 된다된다. 그리고 더 큰 힘은
학습
다. 즉, 삶의 마진(margin of life)이란 부하와 힘의 비율이다. 다섯째, 교육을 통해 습득한 것을 실제 삶에 적
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안드라고지의 定義(정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성인교육에 관한 정책,
제도 및 실시과정 전체를 포괄하는 동시에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 성인교육이
론의 연구로 보는 광의의 입장과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실천
원리와 방법을 강조하는 협의의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안드라고지는 성인학습자에 대한 몇 가지 가정에 기초하고 있는데 Knowles
(1980)는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사람들은 성숙해 가면서
자아관념이 의존적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변한다. 안드라고지는 Knowles(1980)가 유럽으로부터 1968년 미
국에 도입하면서 정확한 관념 定義(정이)가 내려지게 되었...

[성인학습의 理論(이론)모델] 성인학습 理論(이론)과 모델


목차

* 성인학습 理論(이론)과 모델

Ⅰ. 안드라고지

Ⅱ. McClusky의 마진理論(이론)

Ⅲ. Illeris의 학습의 3차원 모델

Ⅳ. Jarvis의 학습과정

Ⅴ. 자기주도학습

1. 자기주도학습의 必要性
2. 자기주도학습의 모델
3. 교수모델

Ⅵ. 전환학습

1. 주요 전환학습理論(이론)
2. 전환학습의 핵심 관념

Ⅶ. 경험학습

* 서지사항
* 성인학습 理論(이론)과 모델

1970년 이후 성인교육자들은 성인과 아동의 차이를 성인학습원리, 성인학습
모델 혹은 성인학습理論(이론)으로 체계화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이러한 노력은 지금까
지 계속되고 있다

1) 안드라고지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안드
라고지(andragogy)다. 안드라고지는 Knowles(1980)가 유럽으로부터 1968년 미
국에 도입하면서 정확한 관념 定義(정이)가 내려지게 되었다. 즉, 학습한 지식을 미래
에 적용하는 것에서 즉각적인 적용으로 바뀐다. 여섯째, 삶의 질 향상과 같은 내재적 동기 촉
진을 위한 戰略을 교육활동의 계획과 실천에 반영해야 한다.

마케팅전문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