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행동요인 및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 > 마케팅전문가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전문가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행동요인 및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04 01:25

본문




Download :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행동요인 및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hwp






II.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소비자는 제품을 보는 순간 바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대안들을 비교 ?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 행동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아 소비자…(To be continued ) 는
매우 복잡한 행동기제(behavioral mechanism)를 가지고 있다아 그것은 바로 소비자의 행동
이 다면적 측면을 가지고 있는 인간 행동의 기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 소비자의 구매 정보
처리 과정,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인 문화적 요인, 사회적 요인 및 개인적
요인들과 같은 상황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해야 한다.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행동요인 및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 ,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행동요인 및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경영경제레포트 , 소비자 행동 변화와 행동요인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


레포트/경영경제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행동요인 및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

목차

소비자 행동의 이해

Ⅰ. 소비자 행동의 변화

Ⅱ.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1. 소비 욕구의 발생 단계
2. 소비 욕구의 해결 단계
3. 구매와 구매 후 평가 단계

Ⅲ.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

1. 정보에 접촉하는 단계
2. 정보를 인식하는 단계
3.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Ⅳ. 소비자 행동요인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의 이해

I. 소비자 행동의 변화

소비자는 한 곳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이들
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치밀하게 소비하는 엘리트형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아
이러한 경향을 보이는 소비 계층을 보보스족, 예티족이라고 부른다. 이런 노년층을 통크족이라고 말한다. 오늘날에는 새로운 소비 계층이 등장하고 있다아 개성적이고 독립적인 소
비 성향을 추구하는 노년층의 등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아 즉, 자녀에게 부양받
기를 거부하고 부부끼리 독립적으로 생활하기를 원하는 새로운 노년층의 ...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행동요인 및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



목차

* 소비자 행동의 이해

Ⅰ. 소비자 행동의 변화

Ⅱ.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1. 소비 욕구의 발생 단계
2. 소비 욕구의 해결 단계
3. 구매와 구매 후 평가 단계

Ⅲ.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

1. 정보에 접촉하는 단계
2. 정보를 인식하는 단계
3.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Ⅳ. 소비자 행동요인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 참고문헌
* 소비자 행동의 이해

I. 소비자 행동의 변화

소비자는 한 곳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소
비자는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과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 여건으로부터 끊임없이 자극을
받고 살아간다. 시대에 따라 다르고, 지역에 따라 다르고, 세대
에 따라 다르다. 하나의 생명으로 잉태되는 순간부터 인간은 생존에 대한 강한
갈망을 갖게 되는 것이다.
소비자는 한 인간으로서의 내적인 요인 외에도 생활인으로서의 욕구를 가지게 된다. 인간의 생리적 욕구는 인간 존재의 가장 근원적이고 기
본적인 욕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 소비 욕구의 발생 단계

소비자 행동의 첫 단계는 자신의 소비 문제를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스타트된다.
앞으로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시장 조사가 이루어지고, 노년층의 소비 욕구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戰略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기업은 이러한 새로운 소비자 집단의 등장을 감지하고 대비할 수 있는 마케팅 戰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가정 내에서 가족을 비롯해 주변의 이웃, 지역사회, 직장 그리고 각종 매
스컴, 개인적 취미 생활과 동우회 활동 등 각종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 의해 다양



순서

Download :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행동요인 및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hwp( 78 )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행동요인 및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
%20행동의%20변화와%20행동요인%20및%20소비자%20의사,%20정보%20처리%20과정_hwp_01_.gif %20행동의%20변화와%20행동요인%20및%20소비자%20의사,%20정보%20처리%20과정_hwp_02_.gif %20행동의%20변화와%20행동요인%20및%20소비자%20의사,%20정보%20처리%20과정_hwp_03_.gif %20행동의%20변화와%20행동요인%20및%20소비자%20의사,%20정보%20처리%20과정_hwp_04_.gif %20행동의%20변화와%20행동요인%20및%20소비자%20의사,%20정보%20처리%20과정_hwp_05_.gif %20행동의%20변화와%20행동요인%20및%20소비자%20의사,%20정보%20처리%20과정_hwp_06_.gif

설명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행동요인 및 소비자 의사, 정보 처리 과정







소비자,행동,변화와,행동요인,소비자,의사,정보,처리,과정,경영경제,레포트


다. 오늘날에는 새로운 소비 계층이 등장하고 있다아 개성적이고 독립적인 소
비 성향을 추구하는 노년층의 등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아 즉, 자녀에게 부양받
기를 거부하고 부부끼리 독립적으로 생활하기를 원하는 새로운 노년층의 등장이 예고된
다. 소비자의
내면에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고, 그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갈망을 갖게 된다.
소비자의 욕구는 소비자 자신의 내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외적인
자극에 의해 생길 수도 있다아 내적인 요인이란 소비자 자신의 본능적인 욕구를 말한다.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은 소비 욕구의 발생 단계, 소비 욕구의 해
결 단계 그리고 구매와 구매 후 평가단계로 이루어진다. 향후 연금 시장 확대 등 경제력을 가진 노년층
의 구매력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실현하고자 하는 첫 단계이다. 시대에 따라 다르고, 지역에 따라 다르고, 세대
에 따라 다르다.
인간은 욕구체로 태어난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으로서의 생존 그 자체가 욕구의 갈망과
실행 행위라 해도 좋을 것이다. 또 웰빙 바람, 자연과 환경 등의 친
자연주의적 내지는 환경 친화적 소비에 대한 소비 욕구가 커지면서 슬로비족이나 로하스
족 등의 소비자 집단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아
정보화로 인해 Internet 세대로 불리는 20, 30대 젊은 소비자층이 증가할 것이다.

마케팅전문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