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프로이트의 의자 > 인스타그램

본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프로이트의 의자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9 20:12

본문




Download :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프로이트의 의자.hwp




마음 속 갈등의 뿌리도 무의식에 묻혀 보이지 않지만 응어리가 풀리는 순간 우리는 자유로워진다.
저자는 서문에서 정신분석가는 마음의 탐색자라고 한다. 하지만 프로이트는 지형theory 이 완벽하지 못함을 깨닫게 되고 1923년에 고심 끝에 구조theory 을 내놓는다. 탐색자는 성급하게 그리고 조급하게 마음을 가지면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한다. 원하는 것은 무조건 이루려는 이드와 도덕적 잣대를 제시하는 초자아 그리고 쟁엄한 현실 사이에서 자아는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자아는 이드, 초자아, 현실 사이에서 모두를 만족시키는 쪽으로 협상을 주도한다. 연구소에서 동급생들을 만나고 수업을 받고 하면서 공부를 스타트한지가 20년이 넘는 세월을 맞이했다. 물론 내가 분석학자가 될 것이 아니라면 깊숙이 알지 않아도 되지만 이러한 학문이 있구나, 이러한 분석들이 있었구나 라는 것을 알기에는 좋은 챕터들이었다. 정신분석가도 마찬가지이다.

CHAPTER2. 어떤 욕망이 우리를 움직일까.

차가 휘발유 엔진의 힘으로 가듯이 인간도 살아가기 위해서는 동
%20나와%20마주하는%20정신분석%20이야기-프로이트의%20의자_hwp_01_.gif %20나와%20마주하는%20정신분석%20이야기-프로이트의%20의자_hwp_02_.gif %20나와%20마주하는%20정신분석%20이야기-프로이트의%20의자_hwp_03_.gif %20나와%20마주하는%20정신분석%20이야기-프로이트의%20의자_hwp_04_.gif %20나와%20마주하는%20정신분석%20이야기-프로이트의%20의자_hwp_05_.gif %20나와%20마주하는%20정신분석%20이야기-프로이트의%20의자_hwp_06_.gif


레포트/인문사회









다. 각 챕터는 프로이트의 성장 과정과 정신분석학이라는 학문이 탄생된 계기 그리고 체계적으로 다듬어지는 단계와 내면에 있는 욕망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와 자기 방어에 관한 이야기 마지막으로 정신분석에 관한 또 다른 학문 등을 紹介하고 있다. 눈에 비춘 상황이 도덕적이지 않으면 죄책감을, 추구하는 가치나 이상에 못 미치면 수치감을 느끼게 된다된다. 분석 받는 사람의 마음을 따라가고 한걸음 한걸음 마음의 발자취를 따라 천천히 함께 걸으면서 오로지 그와 나의 마음의 움직임에만 정신을 집중한다. 오히려 세밀하고 마치 엉킨 실타래의 끝과 끝을 찾는 것처럼 인내를 가지고 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이트는 인간이 무의식의 영향으로 움직인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고 이를 바탕으로 지형theory 이라는 theory 을 만들어 낸다. 무엇이 옳고 그르고 좋고 나쁜지에 대한 data(자료)와 기준을 가지고 있다.

chapter 1. …(생략(省略)) 내 마음은 어떻게 생겼을까.

이 챕터에서는 프로이트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드는 ‘미지의 힘인 그것’을 뜻한다. 초자아는 태어난 후 부모와 사회로부터 배운 것을 기준으로 움직인다. 지형theory 은 마음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는 것인데 빙산을 예로 들면 의식은 물 위로 솟아오른 빙산의 뾰족한 부분이고, 전의식은 물 바로 밑에 잠겨 있는 빙산의 허리 위쪽 부분이어서 애를 쓰면 속이 들여다보이는 부분이고 무의식은 물속에 깊이 잠겨있어 알 수 없는 부분이다. 저자는 어느 날 자기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고 전공의를 교육하고 환자를 보는 일에 어느새 밑천이 떨어졌다는 것을 몸으로 마음으로 느끼게 되었고 결국 미국 샌디에이고에 있는 정신분석연구소로 공부를 하러 떠났다고 한다. 정신분석가는 분석 받는 사람의 엉클어진 마음을 관찰하다가 그가 스스로 엉킨 곳을 풀게 도와주도록 인도해주고 안내해준다. 프로이트는 이드를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는 성적이거나 공격적인 소망 덩어리로 보았다. 초자아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초자아는 독일어로 ‘나의 위`라는 뜻이다.


첫 번째 이야기 - 숨겨진 나를 들여다보기 -

첫 번째 이야기 에서는 챕터가 4가지로 분류된다된다.
자아는 독일어로 ‘나’이다.숨겨진,나와,마주하,정신,이야기,프로이트,의자,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프로이트의 의자.hwp( 87 )


설명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프로이트의 의자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프로이트의 의자 ,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프로이트의 의자인문사회레포트 , 숨겨진 나와 마주하 정신 이야기 프로이트 의자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프로이트의 의자
순서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
-프로이트의 의자-



이 책은 들어가기에 저자의 직업과 왜 정신분석가가 되려고 했는가? 그리고 정신분석가가 되기까지의 노력들을 간략하게 적어놨다. 이드는 욕망의 대변자, 자아는 중재자이고, 초자아는 도덕, 윤리, 양심의 대변자이다.
구조theory 은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이드, 초자아, 자아 라 불리는 것이다. 정신분석학이라는 학문을 알기 위해서는 프로이트를 알아야하고 그가 발표한 구조theory 과 지형theory 등 여러 학자 들이 학계에 내놓은 학문들을 알아야한다. 초자아의 역할은 이드 안의 욕망들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를 자세히 파악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나를 관찰하고 비판한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이라는 학문을 학계에 내게 되지만 환영을 받지 못한다.

인스타그램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