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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쿤의 과 학혁명의 구조를 읽고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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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6-11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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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패러다임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통한 과…(To be continued ) 학혁명에 의해 과학은 발전한다고 한다. 그러나 기존의 천동설로는 그러한 현상을 도저히 설명(說明)할 길이 없다. 이러한 지동설을 따르는 과학자들이 늘어나면서 천동설은 쇠퇴하고 결국 지동설이 정상과학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된다. 따라서 과학사는 시간이 지나면서 꾸준히 발전하는 누적과 점진의 과정이라는 것이다.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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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고나서

토마스 쿤의「과학혁명의 구조」라는 책의 title proper(제목)을 보면, 먼저 과학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는 점과 과학은 혁명, 즉 분절적으로 발전 혹은 ‘alteration(변화) ’한다는 점과 과학혁명은 구조적 과정이라는 점, 즉 사회구조적 메커니즘을 통해 일련의 과정적 형식으로 진행됨을 말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아 쿤은 학부생들에게 자연과학개론을 강의하면서 과학의 歷史(역사)적 측면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새로운 과학혁명의 이론(理論)적 체계를 세워 사회과학자들과 함께 연구활동을 한 것을 계기로 `패러다임(paradigm)`이라는 새로운 관념을 창안해냈다. 이에 따라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혹성에 불과하다는 지동설이 대두된다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안적 이론(理論)체계들이 출현하여 과학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동의를 얻는다면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패러다임이란 한 시대의 사회 전체가 공유하는 이론(理論)?법칙?지식 및 사회적 믿음이나 관습 등을 통틀어 일컫는 관념으로서, 그는 이 패러다임이 한 시대의 세계관과 과학적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지배한다고 보았다. 결국 종래의 패러다임으로는 현실을 설명(說明)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하지만 쿤은 그러한 통념에 반박하였다. 당시대의 정상과학의의 상태가 계속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보고 있으며, 그 정상과학의 패러다임의 기본 이론(理論)과 모순되는 문제들이 계속 생기게 되어 지속적인 문제 해결이 불가능하다면 그 과학자 사회는 위기에 처하게 된다된다.

그에 따르면 과학의 발전은 개별적 발견이나 발명의 축적에 의해 점진적으로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패러다임의 교체에 의해 혁명적으로 이루어지며, 그는 이러한 alteration(변화) 를 `과학혁명`이라고 불렀다.
쿤의 과학관의 core은 과학 지식의 변천과 발전이 혁명적이라는 데 있다아 즉 과학 지식이 observe과 實驗의 검증을 통해서 누적적이고 점진적으로 진보한다는 종래의 귀납주의적이고 실증주의적인 과학관에서 벗어나, 한 시대의 과학은 당대의 과학자들이 공유하는 인식체계인 패러다임에 의해 규정되며, 기존의 패러다임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될 때 과학은 그 근본으로부터 완전히 바뀌는 혁명적 alteration(변화) “패러다임의 전환”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과학관은 과학적 법칙을 체계화하여 이론(理論)을 수립하고 객관적 지식 체계를 이루어 과학을 이해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수용은 세계관의 alteration(변화) 를 의미하며, 그것은 바로 혁명의 성격을 갖는 것이다. 또한, 쿤은 두 패러다임은 누적과 점진의 과정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대체’에 의한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아

예를 들어 지구가 천체의 중심이라는 천동설로는 설명(說明)하기 힘든 observe 결과나 천체 현상이 일어난다. 따라서 과학은 더 이상 객관적 자연과 이성적인 개별 과학자의 만남이 아니고,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alteration(변화) 하는 歷史(역사)적 과정이다.
사실 다윈 이전에는 이러한 진화론적 사고는 극히 일부 박물학자들만의 것이었으며, 하나님이 모든 만물을 창조하셨다는 창조론적 사고가 압도적으로 사람들의 지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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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새로운 과학관은 과학철학뿐만 아니라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분야를 포함한 광범위한 영역에서 활발한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기존 패러다임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통하여 과학혁명을 이루고 이러한 과학혁명에 의해서 근본적으로 새로운 정상과학이 정착되어진다는 주요 내용을 상당히 많은 예시를 통해 쿤은 주장하고 있다아
그의 과학발전의 혁명적 과정은 과학자 집단이 공유하는 패러다임에 의거한 정상과학적 탐구 등 패러다임으로 설명(說明)될 수 없는 변칙성의 출현과 위기의 도래, 구 패러다임과는 비통약적 characteristic(특성)을 지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출현과 이를 수용하는 과학자 집단의 구성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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