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현대생명론] 프란스 드발의 `내안의 유인원`의 내용 > 인스타그램

본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사회과학] [현대생명론] 프란스 드발의 `내안의 유인원`의 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6-14 12:0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현대생명론] 프란스 드발의 `내안의 유인원`의 내용.hwp






제1장 유인원 가족

엄격한 위계질서와 잔인한 폭력성으로 대표되는 침팬지의 행동은 과학자들 사이에서 인간을 ‘도살자 유인원’으로 보는 견해를 조장했다.
잔혹성과 동정심을 모두 지닌 우리는 야누스처럼 서로 반대편을 향한 두 얼굴을 갖고 있따 우리는 이러한 자화상에 혼동을 일으켜 종종 우리가 누구인가에 대해 지나치게 단순화 시킨 답을 내놓곤 한다.
침팬지와 보노보의 행동은 너무나도 대조적이다. 수컷 중심의 침팬지와는 대조적으로 암컷 중심의 에로틱하고 평화로운 보노보는 인간의 조상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만든다. 드발은 인류의 진화과정에서 우리와 가장 가깝다고 말할 수 있는 침팬지와 보노보에 대한 觀察과 연구를 보여준다.


[사회과학] [현대생명론] 프란스 드발의 `내안의 유인원`의 내용
사회과학,현대생명론,프란스,드발,`내안,유인원`,내용,인문사회,레포트
프란스 드발은 저명한 영장류 학자로서 <내안의 유인원>이외에도 침팬지들이 권력투쟁 과정에서 음모를 꾸미는 행동을 인간 정치인의 행동과 비교한 <침팬지 폴리틱스>, 인간만이 culture를 가지는 것이 아님을 말하는 <원숭이와 초밥요리사>, 보노보의 행동을 다룬 <보노보: 잊혀진 유인원>등을 저술하였다. 그러나 상대방을 이해하는 바로 그 능력이 상대방을 의도적으로 해치는 능력이 될 수도 있따 동정…(To be continued ) 심과 잔혹성은 모두 자신의 행동이 상대방에게 어떤 影響을 미칠지 상상하는 능력에 바탕을 두고 있따 예를 들어 상어처럼 뇌가 작은 동물도 다른 동물을 해치지만 그들은 희생자가 어떻게 느낄지 아무 생각 없이 그러한 행동을 한다. 보노보 무리가 모범적인 사회적 조화를 유지하는 비결은 바탕에 깔려있는 긴장이 분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 역설은 인간에게도 적용되는데, 선박의 안전성을 확인해보는 궁극적인 방법은 폭풍 속에서 견뎌 내는지 시험해 보는 것이다. 보노보는 성욕이 왕성한 아주 낙천적인 종으로 매우 평화적인 천성을 가졌다. 하지만 보노보는 다르다.
보노보가 상대방의 필요와 욕구를 이해하고 돕는 것은 바로 공감능력 때문이다 우리는 공감을 보여주는 행동을 칭송한다. 20
순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 [현대생명론] 프란스 드발의 `내안의 유인원`의 내용.hwp( 81 )




[사회과학] [현대생명론] 프란스 드발의 `내안의 유인원`의 내용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대부분의 동물 세계에서는 수컷이 무리를 지배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사회과학] [현대생명론] 프란스 드발의 `내안의 유인원`의 내용

다. 왜 우리가 양면성을 모두 다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할까?
보노보는 암컷이 권력을 차지한다.

홉스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오로지 자신만을 위하고, 친절함이나 관대함은 다른 사람을 속이기 위한 것을 뿐이다. 마이클 기셀린은 “이타주의자의 살갗을 할퀴어 위선자의 피가 흐르는 것을 보라”라는 말도 했다.
하지만 항상 평화로운 듯이 보이는 보노보 무리에서도 공격 행위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드발은 책의 서문에서 인간본성의 이중성이라는 주제는 우리와 가장 가까운 두 친척 동물인 침팬지와 보노보를 살펴봄으로서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암컷들이 공격하면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따 비명 소리와 함께 한바탕 싸움이 끝나고 나면, 부상을 입은 쪽은 언제나 수컷이다.

프란스 드발의 <내안의 유인원>은 대조적인 본성을 가지고 있는 침팬지와 보노보라는 두 유인원에 대한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인간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리와 가장 가까운 두 친척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한쪽은 권력으로 성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반면, 다른 쪽은 성으로 권력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암컷은 연대를 통해 무리를 지배한다. 드발은 영장류 내의 화해 행동을 발견함으로써 동물간의 갈등 해결 연구 분야를 개척하였고, 공격성에서부터 도덕성과 culture에 이르기까지 인간과 영장류의 행동을 비교하는 연구를 해왔다. 그리고 그를 分析(분석)해서 인간 본성에 대해 말하려고 하였다. 권력, 공격성, 섹스, 사랑, 협력, 도덕성에서 인간과 유인원의 행동을 직접 비교하고, 어떻게 인간은 다른 사람을 죽이는 한편으로는 관대한 사랑을 하며, 이 두 가지 성향을 동시에 지닐 수 있는지 말하고자 한다. 침팬지가 폭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보노보의 행동은 동굴에서 살면서 수염이 텁수룩한 남자가 여자의 머리채를 잡아 끌고 가던 우리 조상의 이미지하고는 부합되지 않는다. , [사회과학] [현대생명론] 프란스 드발의 `내안의 유인원`의 내용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현대생명론 프란스 드발 `내안 유인원` 내용









[사회과학]%20[현대생명론]%20프란스%20드발의%20`내안의%20유인원`의%20내용_hwp_01_.gif [사회과학]%20[현대생명론]%20프란스%20드발의%20`내안의%20유인원`의%20내용_hwp_02_.gif [사회과학]%20[현대생명론]%20프란스%20드발의%20`내안의%20유인원`의%20내용_hwp_03_.gif [사회과학]%20[현대생명론]%20프란스%20드발의%20`내안의%20유인원`의%20내용_hwp_04_.gif [사회과학]%20[현대생명론]%20프란스%20드발의%20`내안의%20유인원`의%20내용_hwp_05_.gif [사회과학]%20[현대생명론]%20프란스%20드발의%20`내안의%20유인원`의%20내용_hwp_06_.gif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보노보는 우리가 피에 굶주린 ‘도살자 유인원’이라는 槪念이 틀렸음을 증언해준다.

인스타그램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