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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工學,기술] 2030년 미래의 자동차-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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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9-06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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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工學,기술] 2030년 미래의 자동차-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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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工學,기술] 2030년 미래의 자동차-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_SLIDE_1_
2030년 future(미래)의 자동차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_SLIDE_2_
목차
출현 배경

수소 Fuel Cell 자동차

국내 및 해외 개발 동향

Fuel Cell 자동차의 장·단점

SWOTanalysis
_SLIDE_3_
수소 Fuel Cell 자동차 출현 배경
_SLIDE_4_
수소 자동차의 내부 구조
_SLIDE_5_





















연료극에서
수소이온, 전자
로 분해
수소이온이
전해질을 통해 공기극으로
이동
전자가 외부회로를 거쳐 전류를 발생시킴
공기극에서 수소이온, 전자, 산소가 결합하여 물을 생성
연료 전지란?
-전기 화학적 에너지 변환 장치로서 연료의 화학 에너지를 직접 전기로 변환 한다.
_SLIDE_6_
연료전지의 종류
_SLIDE_7_
연료전지의 종류별 응용 분야


_SLIDE_8_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
연료극에서 수소가 숫소이온과 전자로 분리

수소이온은 전해질을 통해 공기극으로 이동

전자는 전극을 통해전류발생

공기극에서 수소이온과 산소가 결합하여 물발생
_SLIDE_9_
내연기관과 연료전지의 차이
_SLIDE_10_
연료별 효율
가솔린 내연 기관과 연료전지 비교
_SLIDE_11_
시장展望
_SLIDE_12_
日本 의 FCEV 산업화 전략(戰略)

_SLIDE_13_
_SLIDE_14_
유럽CUTE 1세대 수소 연료전지 버스
_SLIDE_15_
한국 수소 경제 vision 2030(2007, 지식경제부)
_SLIDE_16_
각 회사별 FCEV의 개발 present condition 및 계획
_SLIDE_17_
그린카의 특징 비교
_SLIDE_18_
Fuel Cell 자동차의 장·단점
advantage
효율 월등
배기가스 0% (물만 배출)
연료의 량 (수소는 물에서 얻을 수있다!)
단점
높은 가격
작동 온도
…(생략(省略)) 수소 저장 용기 (부피 무게)
폭발위험(고압 저장)
대량으로 적재 어려움
인프라 부족
_SLIDE_19_
_SLIDE_20_
마그네슘 나노 복합체
이번에 개발한 “마그네슘 나노복합체”는, 마그네슘 금속이 수소 저장능력이 뛰어나 저장체로서 주목받고 있으나, 수소연료작동 온도보다 훨씬 높은 온도에서 마그네슘에 수소 흡탈착이 일어서, 수소흡탈착을 위한 다른 에너지가 별도로 필요한 점 공기 중에서 쉽게 산화되어 수소저장능이 현격히 감소되는 점 때문에 수소 저장체 상용화가 진척되지 못한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한 새로운 기술이다. 이 저장체가 연료전지에 사용될 경우 가벼우면서도 많은 양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고 상온 근처에서 작동가능하며 공기 중에서 안정적인 시스템 제작이 용이한 advantage으로 인해 수소기반 연료전지에 적용이 가능하며, 이 복합체를 이용하여 수소연료 전지차의 상용화를 앞당기는 등 인류의 실생활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_SLIDE_21_
마그네슘 나노 복합체(동영상)
_SLIDE_22_


SWOT analysis





S
고효율,배기가스 0%
장거리 운행
W
부식, 무게, 출력, 연료전지 수명
O
친環境(환경), 값싼연료,
많은 연료, 새로운 시장
T
인프라 부족
(고가의 건설비용)
기술력 한계, 고가
_SLIDE_23_
출처 및 reference
-연료전지 개론 RyanO’Hayre 외 3명 지음
-연료전지 시스템 James Larminie외 1명 지음
-고분자 연료전지Engineering Frano Barbir 지음
-네이처 머티리얼스 3월호 잡지
-삼성 경제 연구소
-Holden advanced engineering
-현대 ? 기아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에 대한 보고서
-유럽 그린카 동향에 대한 보고서
-http://www.etnews.co.kr/2xxxxxxxxxxx 인터넷(Internet) 뉴스
-네이버 뉴스
-오

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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