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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비안베이 기업SWOT分析및 마케팅 STP,4P전략(戰略)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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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9-06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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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카리브해 연안을 컨셉으로 해서 공간 전체를 스페인풍의 석조건물, 야자수와 아열대 식물들, 난파선 등의 조형물로 꾸며놓아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따 캐리비안베이의 명물인 파도풀은 조파시스템이 만들어내는 인공파도로 거센 물결에서 높은 파도까지 해수욕의 기분을 만끽할 수 있따 이외에도 길이 500m의 유수풀과 서핑, 물을 이용한 극도의 모험과 스릴이 있는 바디 슬라이드까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따
실내 워터파크와 실외 워터파크의 장점(長點)만을 취합한 ‘실내외 복합형’으로 날씨 변화에 상관없이 4계절 이용 가능한 세계적인 테마파크로 6월부터 9월까지는 실외 테마파크를 개장해 물놀이객들을 흡수하고 있…(To be continued ) 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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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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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비안베이의 marketing 전술

1. 기업 introduce

(1) 에버랜드 리조트

경기도 용인군 포곡면 전대리 일대 450만 평에 1976년 자연농원이라는 이름으로 개장하여 국내 레저, 서비스文化(문화)의 심지에 불을 당긴 에버랜드는 그 후 20여 년이 넘게 거침없는 개척정신을 발휘, 국내 가족놀이의 文化(문화)수준을 세계적으로 끌어올리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약점으로는 워터파크 규모가 큰 만큼 이용고객 또한 많기 때문에 각가지 대기관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기시간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넓은 규모로 인한 이동의 불편도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따 기회의 요인으로는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주 5일제가 실시됨에 따라 국민의 여가가 장려되는 분위기로 인해 워터파크로 여가를 즐기러 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또한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 또한 케리비안베이의 고객의 증가로 이어져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따 마지막으로는 국내 신흥 경쟁기업들이 무서운 속도로 방문객 수 1위인 케리비안베이를 따라잡고 있다는 점에서 위협요인으로 볼 수 있겠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워터파크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워터파크 top4위를 차지하고 있는 캐리비안 베이는 미국 유원시설협회에서 “꼭 가보아야 하는 워터파크”로 선정되었다. 99년 에버랜드는 세계 테마파크 7위에 선정, 2001년 입장객수 1억 명 돌파를 하며, 우리나라 최고의 테마파크임을 입증하였다.

(2) 캐리비안베이.

국내 최초의 워터파크로 1996년 물을 이용한 각종 놀이 시설과 건강시설을 갖추어 개장했다. 1996년 자연농원은 개장 20주년을 맞아 인간존중, 복합화, 국제화를 통하여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삼성의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전 단지를 the twenty-first century 체재형 복합 리조트 단지로 도약시키고자 에버랜드(EVERLAND)라는 신규 CI를 도입하며 종합 리조트단지로 재탄생 하였다. 3년 연속 세계최고의 입장객 증가율이라는 놀라운 성과로 세계 레져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2. 3C analysis

(1) 자사analysis (SWOTanalysis)

국내 워터파크의 시장 성장 추이는 2008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현재 약 2000억원의 매출을 자랑할 정도로 세계적이라 볼 수 있따 국내에서는 케리비안베이와 오션월드가 각각 34%, 30%로 국내시장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고 기타 16곳 이상이 나머지의 36%를 차지하고 있따

- SWOT Analysis

케리비안베이는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워터파크인 만큼 많은 강점을 보유하고 있따 그 중에서도 자사 스스로 1년 마다 새로운 어트랙션을 개발해내고자 하는 목표(目標) 아래, 지속적이고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음으로써, 자칫 낡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는 사업분야임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충족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을 제일 큰 강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해 7월에는 세계 최초 실내외 워터파크 캐리비안 베이를 개장하여, 연간 입장객 912만 명이라는 진기록을 세우면서 디즈니 사단에 이어 국내최대의 테마파크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2) 경쟁자analysis

국내 워터파크의 규모는 주로 방문객 수에 따라서 나열되어지는데, 국내의 Top4라고 일컬어지는 경쟁기업들로는 규모 순서대로 오션월드, 리솜스파캐슬, 설악워터피아가 있따 이 중에서도 2xxx년도 소비자정보원 연구통계에 따르면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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