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찍效果(효과)] 채찍 效果(효과)의 槪念 및 요인과 대책 > 인스타그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스타그램

-[채찍效果(효과)] 채찍 效果(효과)의 槪念 및 요인과 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2-08 04:46

본문




Download : -[채찍효과] 채찍 효과의 개념 및 원인과 대책.hwp

Download : -[채찍효과] 채찍 효과의 개념 및 원인과 대책.hwp( 11 )






순서

-[채찍效果(효과)] 채찍 效果(효과)의 槪念 및 요인과 대책

채찍효과,채찍,효과,개념,원인과,대책,기타,레포트

-[채찍효과] 채찍 효과의 개념 및 원인과 대책 , -[채찍효과] 채찍 효과의 개념 및 원인과 대책기타레포트 , 채찍효과 채찍 효과 개념 원인과 대책




설명

[채찍효과(效果)] 채찍 효과(效果)의 concept(개념) 및 Cause 과 대책

I. 채찍효과(效果)의 concept(개념)

공급사슬(Supply Chain)은 일련의 개별 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의 연결로 이루어져 있다 공급사슬상의 상하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지면 경쟁력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배송하는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다 그러나 공급사슬을 구성하는 조직들 간에 커뮤니케이션과 협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비용이 올라가고 비효율성이 커진다.
정보가 제대로 공유되지 않고 물류가 지연되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유사시의 재고(Just-in-case Inventory)나 안전재고(Safety Stock)를 보유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식료품 소매상은 곡물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여 유통업체에게 주문을 한다. 식료품 소매상의 예측이 잘못되면 유통업체에게 내는 주문이 지나치게 크거나 작을 것이다. 수요가 예측한 것보다 큰 경우를 대비하여 식료품 소매상은 창고에 별도의 계고를 유지할 것이다. 유통업체도 마찬가지로 모든 소매상들로부터 받는 주문수량을 합하여 제조업체에 대량 주문을 하게 된다 유통업체에서도 잘못된 예측과 공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에 대비하여 안전재고를 보유하게 된다 여러 소매상의 주문 수량을 모두 고려해야 하므로 불확실성과 안전 재고량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제조업체에서도 같은 일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최종 소비자로부터 밀어질수록 수요와 재고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현상이 채찍효과(效果)(Bullwhip Effect)이다. 대부분의 공급사슬에서 최종 소비자로부터 멀어질수록 불확실성이 점점 커진다.

채찍효과(效果)
위의 그림에서는 이러한 채찍효과(效果) 현상을 나타내주고 있다 그림에서 채찍효과(效果)는 공급사슬의 상류로 갈수록 수요의 변동(Demand Variation)이 더욱 과장되게 커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채찍효과(效果)에 대해 처음 생각한 P&G의 최고경영층은 아기 기저귀의 판
매추세를 보면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판매량 곡선…(생략(省略)) 이 위 아래로 큰 편
차를 보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아기들의 기저귀 수요는 일정할 린데 실제
P&G가 도매상이나 소매상에게 판매하는 기저귀 양이 왜 이렇게 불규칙
할까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해답은 아기 기저귀에 대한 최종 소비자
의 수요가 소매상의 예측과 도매상의 예측을 거치면서 수요 변동이 증폭
되어 수요량과 주문량이 왜곡된다는 것에 있었다. 맥주잔에 맥주는
300cc만 채워져 있는데 채찍효과(效果)에 의해 거품이 생겨 마치 500cc가 들어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기업들은 효과(效果)적인 공급사슬관리를 위해 이러한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P&G 뿐 아니라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현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채찍효과(效果)는 P&G의 공급업체들에게는 혼란을 더욱 가중시
킨다. 이에 따라 수요를 왜곡시키고 재고관리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기 때
문에 공급사슬관리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이에 대해 기업들
은 각자 속한 산업에서 어떠한 유형의 채찍효과(效果)가 나타나는지를 파악하
고 이에 맞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II. 채찍효과(效果)의 Cause 과 대책

채찍효과(效果)의 Cause 은 크게 네 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수요예
측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다. 최종 고객과 생산의 사이에 있는 각 단계
에서 수요증가나 감소가 이증 삼중으로 계속 일어나 최종소비자의 실제
수요가 왜곡되는 것이다. 지난 주에 신제품 닌텐도 게임을 100개 팔고,
이번 주에 150개 팔았다면 추세를 생각하여 다음 주의 수요예측으로 200개를 하게 되는데 이것이 소매상, 도매상을 지나면서 중복 과장 수요예측이 되어 200개보다 훨씬 커지는 것이다. 과대, 과소 수요가 발생하는 과정은 뒤에 설명(說明)하는 과거 닌텐도의 복잡한 유통망의 예를 참조해서 읽어 보도록 하자. 따라서 이 경우에는 공급사슬 구조를 최적화시키고, 공급사슬의 여러 유통망을 거치면서 이중 삼중 예측을 하지 않고 단일 수요예측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

-[채찍效果(효과)] 채찍 效果(효과)의 槪念 및 요인과 대책



레포트/기타

-[채찍효과]%20채찍%20효과의%20개념%20및%20원인과%20대책_hwp_01_.gif -[채찍효과]%20채찍%20효과의%20개념%20및%20원인과%20대책_hwp_02_.gif -[채찍효과]%20채찍%20효과의%20개념%20및%20원인과%20대책_hwp_03_.gif -[채찍효과]%20채찍%20효과의%20개념%20및%20원인과%20대책_hwp_04_.gif

인스타그램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