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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 condition과전망] 한국의과대학에서의 의료윤리교육present condition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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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14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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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가톨릭의과대학이 1980년에 처음으로 의학과 4학년 1학기 교육과정에 ‘의학윤리 라는 이름의 교과목을 개설하고 연세의과대학이 1986년부터 역시 의학과 4학년 학생들에게 한 학기 동안 ‘의료윤리 과목을 가르치기 처음 한 것이 그것이다.
이에, 저자는 41개 국내 모든 의과대학을 대상으로 의료윤리 강좌 개설여부와 강좌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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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present condition과전망] 한국의과대학에서의 의료윤리교육present condition 분석


한국의과대학에서의 의료윤리교육상황 분석

1. 머리말

의료윤리교육이 우리나라 의과대학에서 정규 교과목으로 다루어지기 처음 한 것은 1980년대에 들어와서부터이다.
즉, 가톨릭의과대학이 1980년에 처음으로 의학과 4학년 1학기 교육과정에 ‘의학윤리’ 라는 이름의 교과목을 개설하고1) 연세의과대학이 1986년부터 역시 의학과 4학년 학생들에게 한 학기 동안 ‘의료윤리’ 과목을 가르치기 처음 한 것이 그것이다2).
이 후로 각 의과대학들이 서서히 의료윤리 교육을 단독 또는 통합 형태의 정규과목으로 채택해 왔으며 특히 1996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실시한 의학계열 대학평가 항목 중에 의료윤리를 포함한 인문사회계열 과목 교육을 강조한 것을 계기로 그 수가 크게 증가해서 1990년에는 31개 의과대학 중 7개 대학이, 다시 1993년에는 32개 대학 중 12개 대학이 의료윤리 과목을 개설했으며, 1996년에 발간된 한국의과대학장 협의회의 ?의과대학 교육상황? 제9집에 의하면 당시 37개 의과대학 중 20개 대학이 의료윤리 또는 관련 과목을 개설한 것으로 되어 있다3).
한국의과대학들에서의 이 같은 의료윤리 교과목 개설은 이미 1970년대부터 많은 의과대학들에서 학생들에게 의료윤리교육을 실시해 온 미국4)에 비하면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아
이처럼, 의과대학들에서 윤리교육의 必要性이 크게 강조되고 있는 것은 의료가 본질적으로 윤리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따라서 의사를 양성하는 의과대학교육 과정에 윤리교육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원론적 주장이 점차 강해지는데도 이유가 있지만5), 요즘은 그 보다 역시 새로운 의료기술과 의료 환경 변화에 따라 의사들이 진료활동 중에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윤리적 갈등상황을 올바르게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자는 측면에서 더 큰 이유가 있다고 할 수 있다6). 즉…(생략(省略)) , 인공수정이나 태아감별기술, 그리고 생명연장을 위한 중환자 치료기술 등 새로운 의료기술들이 개발되면서 인간생명의 처음 과 끝에 대한 의사들의 간섭이 불가피해지고 제한된 의료자원으로 개인적 또는 집단적 의료수요를 모두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 그리고 예전보다 훨씬 높아진 환자들의 기대와 건강권 의식 때문에도 의사들은 그들의 의료행위에 대한 윤리적 판단능력을 키워야 하고 이를 위해 의료행위의 일반적 윤리적 원칙을 비롯해서 구체적 행위의 윤리성 여부 판단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안 되게 된 것이다.
이 후로 각 의과대학들이 서서히 의료윤리 교육을 단독 또는 통합 형태의 정규과목으로 채택해 왔으며 특히 1996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실시한 의학계열 대학평가 항목 중에 의료윤리를 포함한 인문사회계열 과목 교육을 강조한 것을 계기로 그 수가 크게 증가해서 1990년에는 31개 의과대학 중 7개 대학이, 다시 1993년에는 32개 대학 중 12개 대학이 의...



한국의과대학에서의 의료윤리교육상황 분석





1. 머리말

의료윤리교육이 우리나라 의과대학에서 정규 교과목으로 다루어지기 처음 한 것은 1980년대에 들어와서부터이다.
물론, 의과대학에서의 윤리교육 效果에 대하여는 지금도 理論(이론)이 없는 것이 아니지만7),8) 그렇다고 이런 교육을 대신할 만한 다른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니며, 무엇보다 현실적으로 윤리교육의 수혜자라고 할 수 있는 의과대학생들이나 이미 의료 활동에 종사하고 있는 의사들의 의견을 토대로 분석한 평가연구들에 의하면 역시 의과대학에서의 윤리교육은 임상실습 과정이나 실제 진료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9),10),11).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이런 의료윤리교육 效果를 평가하는 연구가 많지 않지만 최근 한 대학에서 실시된 연구에 의하면 의료윤리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이를 통해 보다 더 의료현실을 이해하게 되고 의사의 직업윤리에 대한 이해도 깊게 할 수 있었음을 보고하고 있다12).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따라서 모든 의과대학에서 의료윤리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必要性 주장 단계가 아니라 우리의 윤리교육 내용과 방법을 이제 어떻게 향상시키느냐를 토론해야 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13). 이를 위해서는 우선 각 의과대학에서의 윤리교육 實態를 파악하는 일이 필요한데, 그 동안 우리나라 의과대학들에서의 윤리교육 實態는 한국 의과대학장 협의회가 2년마다 발간하는 ?의과대학교육상황?집의 기재내용을 통해서 파악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그 정보가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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