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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지펠 ZIPEL 마케팅전략(戰略) 분석과 지펠 브랜드분석및 마케팅전략(戰略)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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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1-10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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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P분석에서는 삼성 지펠의 푸드쇼케이스의 홈바 기능과 수납공간 확장, 메탈쿨링, 콤비메탈 디자인 등에 대한 제품 설명(說明)과 가격을 LG 디오스의 매직스페이스와 비교하여 설명(說明)하고 있다. 프리미엄 냉장고 세분시장의 경우에도 두 기업이 국내 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가격이 높아 소비자층에 한계가 있고, LG전자의 디오스와의 치열한 경쟁과 위니아만도의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진입이라는 위협요인도 간과 할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도전으로부터 비롯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줄이기 위해 삼성은 기존의 스타마케팅과 고급화 전략(strategy)은 고수하여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했다.

2. 주제 선정 배경

국내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라고 불리는 기존 냉장고 시장에서 새로운 수익의 창출이 가능한 시장에 해당된다 2xxx년 LG의 801L급 대용량 냉장고 출시를 필두로 스타트된 용량경쟁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LG와 삼성 양사에서는 100L의 용량이 추가된 900L급의 냉장고를 내놓는데 이르렀다. 그리고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에서의 성장률은 전체 양문형 냉장고 시장보다는 높고, 상품 수명주기 단계에서도 성숙기로 간주되는 양문형 냉장고 시장과는 달리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은 성장기에 해당되고 높은 성장률이 기대된다 또한 냉장고는 제품 자체가 주기성 및 계절성을 띄지 않기 때문에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이다.
SWOT 분석에서 푸드쇼케이스는 차별화된 기능과 품격있는 디자인,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갖는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고, 고급화를 추구하는 소비층이 증가하고 외식보다는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경향을 보았을 때 본 제품의 전망은 나쁘지 않다.
시장 세분화을 통해 삼성이 새롭게 시도한 ‘타겟마케팅’은 기존의 냉장고 시장에서 전례가 거의 없는 마케팅 전략(strategy)으로 참신함에 있어서 의의를 갖는다. 2013년 초, 삼성은 작년 T9000의 후속 제품으로 대용량 프리미엄 냉장고 FS9000(이하 푸드쇼케이스)를 내놓았으며, 경쟁사 LG의 G프로젝트에 새로운 마케팅 전략(strategy)으로 맞서고 있다. %20지펠%20ZIPEL%20마케팅전략분석과%20지펠%20브랜드분석및%20마케팅전략%20평가_docx_01_.gif %20지펠%20ZIPEL%20마케팅전략분석과%20지펠%20브랜드분석및%20마케팅전략%20평가_docx_02_.gif %20지펠%20ZIPEL%20마케팅전략분석과%20지펠%20브랜드분석및%20마케팅전략%20평가_docx_03_.gif %20지펠%20ZIPEL%20마케팅전략분석과%20지펠%20브랜드분석및%20마케팅전략%20평가_docx_04_.gif %20지펠%20ZIPEL%20마케팅전략분석과%20지펠%20브랜드분석및%20마케팅전략%20평가_docx_05_.gif %20지펠%20ZIPEL%20마케팅전략분석과%20지펠%20브랜드분석및%20마케팅전략%20평가_docx_06_.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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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전략(strategy)


보고서 요약

포화 상태인 국내 냉장고 시장 안에서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해 형성된 국내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과 LG, 이 두 회사 사이의 치열한 경쟁은 작년에 이어 지속되고 있다.
우선 시장매력도의 외형적 요인을 살펴보면, 지난해 국내 양문형 냉장고 시장 규모는 금액 1조7000억 원, 수량 120만 대로 매우 크고, 삼성전자와 LG전자가 80% 이상을 차지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LG와 삼성은 용량 경쟁을 넘어 각각 다른 방식의
다. 이에 따라 지펠 푸드쇼케이스의 타겟마케팅은 참신하면서도 성공 가능성 있는 전략(strategy)이라고 판단된다
Ⅰ. 서론
1. 조사목적
국내 냉장고 시장 90%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삼성과 LG가 작년에 이어 ‘프리미엄 냉장고’로 또 다른 경쟁을 시도한다.
STP 분석에 따르면 삼성이 가격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기 힘든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에서 차별화를 위해 타겟 마케팅을 전략(strategy)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유통측면에서는 오프라인, 온라인, 홈쇼핑으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촉진 측면에서는 광고와 PR, 판매촉진, 인적판매에 관련되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최근 위니아 만도가 대열에 합류하면서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은 더욱 열기가 고조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같이 치열한 국내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에서 올해 초 삼성전자가 선보인 신제품인FS9000이 살아남고 우위에 서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strategy)을 취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기존 프리미엄 냉장고의 경우 냉장고의 실사용자인 40~…(생략(省略)) 50대 주부를 초점으로 설계되고 포지셔닝되었으나, 삼성의 지펠 푸드쇼케이스는 보다 젊은 세대를 위한 냉장고로서 그들을 타깃으로 마케팅을 구사하고 있다. 우리는 푸드쇼케이스의 마케팅 전략(strategy)을 분석하여, 국내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의 팽팽한 경쟁 속에서 상성이 어떻게 경쟁력을 획득하고자 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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