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 직지심체요절 > 제휴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제휴마케팅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 직지심체요절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1-13 01:16

본문




Download :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 직지심체요절.hwp




직지`는 고려 말기의 고승 경한이 선대의 여러 부처와 조사의 게송?법어?설법 등에서 선(선)의 요체에 관한 내용을 뽑아 역은 책으로 정식명 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백운화상초 록…(省略) 불조직지심체요절)이다. 이 책의 편찬은 송나라 때 도원이 저술한 『경덕전등록』, 고려 때 혜심이 편찬한 『선문염송』, 남송 때 영은보제가 저술한 『오등회원』 을 비롯한 사전류(사전류)와



다. 고등학교 때의 기억에 의하면 통도사에 가서 스님을 인터뷰해오는 등 여러 가지 인터뷰를 해보았지만, 무형문화재 보유자 분들에 대해 조사하고 그 분들을 찾아가기가 여건상 힘든 관계로 첫 번째 주제.... 외국에 존재하는 한국문화유산에 관련되어 쓰고자 정하였다. 점령지의 토지, 거기서 나는 곡물, 그 곡물을 먹고 자란 뛰어난 인재, 그리고 그 인재들 중에서 예술적 측면이 뛰어난 인물들이 만든 예술품 등..... 패자는 너무 많은 것을 잃게되고, 반대로 승자는 많은 것을 얻게 된다된다. 하지만 내가 처음 외국에 존재하는 한국문화유산이라고 했을 때 떠올린 것은 다른 것이 아닌, ‘직지심체요절’이었다. (승정원 일기 부분 삭제)

[저자]
『직지』를 편찬한 이의 이름은 경한이고 호(호)는 백운으로 고려말기 충렬왕 24년(1298)에 전라도 고부에서 태어났다. 유럽보다 200년이나 앞선 자랑스런 금속활자로 찍어낸 최고의 책..... 중학교 때부터 알아오던 그것이었다. 경한은 왕명을 받들어 기우제 행사를 주관하고 승려들의 시험을 관장하는 시관(시관)이 되기도 하였으며, 고려 말기에 임제종의 시조가 된 태고보우국사와 조계선조를 다시 일으킨 나옹혜근선사와 더불어 선교사(선교사)에 있어서 고려말기의 3대 인물로 불리어진 조계종 계통의 큰스님이다.

가장 최근에 올라온 직지심체요절의 소식은 직지?승정원일기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극한 일이다.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 직지심체요절 ,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 직지심체요절예체능레포트 ,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 직지심체요절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 직지심체요절





레포트/예체능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 직지심체요절
설명

Download :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 직지심체요절.hwp( 33 )








%20세계%20최고의%20금속활자본%20-%20직지심체요절_hwp_01_.gif %20세계%20최고의%20금속활자본%20-%20직지심체요절_hwp_02_.gif %20세계%20최고의%20금속활자본%20-%20직지심체요절_hwp_03_.gif %20세계%20최고의%20금속활자본%20-%20직지심체요절_hwp_04_.gif



순서

현존하는,세계,최고의,금속활자본,-,직지심체요절,예체능,레포트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 직지심체요절

처음 리포트 課題를 보았을 때 적혀있는 주제는 두 가지였다. 그 후 우리나라로 돌아와 황해도 해주 등지의 사찰에서 주지로 있었으며, 말년에는 경기도 여주의 취암사로 옮겨 후진 양성에 힘쓰다가 공민왕 23년(1374년)에 77세의 나이로 입적하였다. 현존세계최고의 금속활자본으로 청주 흥덕사지에서 발간된 직지심체요절과 승정원일기(국보제303호)가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했다. 그리고 그 이듬해인 1378년 6월에는 경기도 여주의 취암사에서 다시 목판본으로 간행하였다. 이에 대한 기록은 이러하다.

외국에 존재하는 한국문화유산하면 여러 가지가 있다. 외국에 존재하는 한국문화유산에 대해 조사하기와 1인 이상의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인터뷰하기가 그 것이었다.

[편찬동기]
『직지』의 편찬동기는 학승(학승)들이 강원교과 중 정규교육 과정의 최고과정인 대교과를 마치고 오늘날로 말하면 대학원이나 사회교육원 과정에 해당하는 수의과(수의과)에서 학습하게 되는 교재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이웃나라인 일본의 식민지로 지내온 기간이 길어서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은 대부분 일본에서 보유하고 있다. 경한이 석옥에게 가르침을 받을 때 석옥이 경한에게 불조직지심체요절이라는 책 1권을 준 적이 있었다. 그후 경한이 우리나라로 귀국하여 75세 되던 해에 스승이 준 책에서 가장 요긴한 내용을 손수 추리고 일부는 증보를 하여 손으로 직접 써서 상.하 2권으로 재편집 하였던 것을 경한이 세상을 떠난 3년 뒤인 1377년 7월에 제자들에 의하여 청주목 홍덕사에서 금속활자로 간행하였다.
『직지』의 편찬자에 대하여 이전까지는 경한이 입적한 이후 그의 제자들이 유고를 모아서 편찬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실제로 『직지』의 원저자는 경한의 스승인 석옥청공이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다른 나라의 침략을 많이 받아왔고, 한 나라가 한 나라에 짓밟히게 되면 너무나 자연스럽게 승자 쪽에는 전리품이 돌아가게 마련이다. 줄곧 패자였던 우리나라는 전리품이란 명목 하에 너무 많은 문화유산들이 세계각지에 흩어져 있는 것이다. 경한은 중국 원나라의 석옥청 공화상을 찾아 임제종을 전수 받았으며, 인도의 고승(고승) 지공화상에게도 가르침을 받았다.

제휴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viral2.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