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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과] 할인점의경영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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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1-15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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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1차식품에 관한 신선도 만족 보장제, 지역단체 재원 지원 호로그램등이 이시기에 나온 정책들이다.
2) 외부환경적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점 업태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셀프 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객 방식이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 의해 받아 들여 지고 있었던 것이다.

2. 이마트등 대형할인점의 개발 배경

1) 개발배경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백화점 업태의 저 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태 개발필요의 욕구가 가장 클 것이다.
이시기의 경쟁양상은 여러 계통의 할인점이 난립하여 가격경쟁과 함께 백화점 수준에 맞먹는 판촉경쟁을 하였으며 최근 들어서는 백화점과도 경쟁을 하고 있는 양상인데 대표적인 예로 백화점 세일 기간에 대대적인 판촉을 벌여 백화점 고객들을 끌어들이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경제학과] 할인점의경영전략 , [경제학과] 할인점의경영전략경영경제레포트 , 경제학과 할인점의경영전략

[경제학과] 할인점의경영戰略
설명


할인점의 경영전술


1. 이마트의 성장배경

♣ 태동기 (1993 - 1996)
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스타트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대대적인 부동산 투자와 점포 확장에 열을 올리던 뉴코아 백화점 역시 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일정한 규모없이 중소점포들을 지속적으로 출점하는 추세였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 안산, 부평등 서울 인근 지역부터 점을 오픈 시키기 스타트하였다. 지금도 비슷한 상황이지만 1993년 당시 역시 백화점 부문의 문제점으로는 고 인건비, 치열한 경쟁의 광고판촉에 과다지출, 입지투자 과다등 이었다.
4) 사회진출이 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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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기에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프라이스 클럽, 까르프, 마크로 등이 국내에 진출하였다. 또한 국내업체와 외국업체의 합작인 삼성 테스코의 홈 플러스 역시 점포를 늘려 가면서 할인점 MS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격정책과 함께 이마트는 이시기에 여러가지 정책들을 발표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정책이 최저가격 2배 보상제도이다.

♣ 성장기 (1997 - 1998)
이시기 역시 이마트는 LCO, EDLP를 기본으로 한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표방하면서 외국계 할인점의 본격진출에 맞서고 있었다. 이마트 역시 그동안 LCO, EDLP를 기본으로 한 디스카운트 스토어에서 벗어나 디스카운트 스토어와 GMS(General merchandise store)를 접목한 대형 저가격 판매점의 형태를 띄어 나가고 있다. 당시 본격적으로 국내진출을 한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프, 월마트가 있다. 즉 동일상권에서 이마트 보다 싼 상품이 있다면 차액의 두배를 환불해 주는 제도로써 동업계에서는 가격 경쟁력을 지켜나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었다.

♣ 성숙기 (99년 이후)
99년 이후 IMF 체제를 벗어나면서 할인점들은 다점포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본격적인 경쟁체제도 도입하게 된다 국내 할인점으로는 이마트, 롯데의 자금력을 바탕으로한 마그넷…(생략) , 농협과 1차식품 유통의 이점을 활용한 하나로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프, 월마트가 본격적인 점포 확장을 도모 있다. 이시기 국내 할인점은 다소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이마트의 경우 IMF의 영향으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 때문에 다소 득을 보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시기의 이마트는 LOW COST OPERATION(이하 LCO)을 바탕으로 EVERY 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아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유통업계에서 힘을 키워나가는 한편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인 쇼핑문화를 선보이고 있었다.
3) 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많아 지기 스타트했다는 것이다. 올림픽 이후 해외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선진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등을 간접경험한 국내 소비자들 역시 소비 패턴에서 브랜드보다 품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 스타트한 것이다.
이제 더 이상 할인점들은 싼 가격으로 알아서 사가라는 식의 판매에서 벗어나 백화점 수준에 근접한 서비스와 접객으로 소비자 끌어안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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